[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

 1  [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1
 2  [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2
 3  [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3
 4  [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4
 5  [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5
 6  [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길리안-바레 증후군 문헌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임상양상 󰋮
󰋮 GBS의 진단 󰋮
󰋮 할 수 있는 중재 󰋮
󰋮 호흡근육 기능부전의 관리 󰋮
󰋮 자율신경계 기능의 관리 󰋮
󰋮 통증의 관리 󰋮
󰋮 퇴원 계획 침 재활 󰋮
󰋮 GBS 진단의 기준 󰋮

본문내용
Guillain-Barre 신드롬 의 도전과 만남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치명적일 수 있는, 이런 복잡한 장애는 치료제공자의 세심한 계획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요약󰋮
Guillain-Barre 신드롬은 근육마비의 이유로 가장 흔하게 오며 건강한 성인에게서도 나타나는 급성 신드롬이다. 여기에, 이러한 미스테리한 상태의 도전을 주는 병을 가진 환자의 요구를 가장 훌륭하게 충족 시킬 수 있는 케어를 제공하는 팀을 배워보자.
󰋮서론󰋮
Guillain-Barre 신드롬(GBS)은 림프구,대식세포,신경수초탈락에 의한 잘 알 수 없는 원인으로 하지부터 마비가 진행되어 올라오는 병이다. 수초는 신경을 싸고 있으며 신경의 결절과 결절 사이의 활동전위를 전달케한다. 증상의 표현은 급성적일 수도 만성적일 수도 있으며, 일시적일 수도 만성적일 수도 있고, 신경의 파괴의 정도에 의존한다. 한연구는 ,GBS에서의 신경수초 탈락이 부적절한 면역반응의 결과로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환자들이 GBS 증상 1~3주 이전에 호흡계,위장관계에서의 바이러스감염과 같은 질환을 경험함이 이러한 이론을 뒷받침 해준다. GBS는 급작스럽게 진행될 수 있고, 호흡계 마비를 일으켜 치명적일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적절한 중재가 시급하다.
󰋮 임상양상 󰋮
비록 임상양상이 매우 다양하지만 GBS 발병 당시의 증상은 대개 급작스럽고 통증, 근육약화, 자율신경계의 기능장애를 포함한다.
통증은 온화한 것부터 극심한 것까지 다양하다.
통증의 느낌은 아래와 같은 3개의 범주로 나뉜다.
-감각이상:손과 발에서 특별히 저린느낌, 욱신거림, 따끔한 느낌, 화끈거림. 관절부위에서 환자는 진동이나 체온의 감소를 인지한다.
- 근육통과 경련
- 과감각: 침대 시트에도 과민반응을 보여 통증을 유발한다.
환자의 통증은 밤에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엉덩이, 대퇴부, 슬와부위에서 빈번히 발생한다. 어깨나 등 의 하부, 정강이부위에서는 덜하다. 통증의 이유는 정확하지 않으나 한 연구에서 밝히기를 신경 수초의 분비물로 인해 자연스레 발생하는 것이라고 한다.
점진적인 근육의 약화는 대개 빨리 진행되고 먼 쪽에서부터 위로 균형있게 올라오며 진행된다. 근육의 수난은 다리쪽의 근육 약화는 다리부터 전체 마비까지 극단적이며 몸통,얼굴 부분은 뇌신경과 관련이 있다. 움직임의 수난 증상은 신경과 관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