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

 1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1
 2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2
 3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3
 4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4
 5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5
 6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6
 7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7
 8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8
 9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 분석 및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롤로그

2. 배경

3. 시리즈의 내러티브 분석

4. 시리즈의 특수 효과 & 미장센 분석

5. 에필로그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프롤로그

조엘 실버 제작, 워쇼스키 형제 연출의 시리즈는 기발하기 그지없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현란한 특수 효과와 미장센을 통해 뉴 밀레니엄의 전환기를 전 세계적인 매트릭스 신드롬으로 수놓았었다. 1999년부터 시작한 시리즈의 대장정은 이미 첫 번째 시리즈가 개봉됐을 때 다가올 의 세기를 예고하고 있었으며, 특히 첫 번째 시리즈는 세편의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수작으로 꼽히고 있다. 시리즈의 문화적 의의는 각종 예술 장르를 넘나들며 독특한 소재를 끌어 모으는 하이브리드 성향에 있다. 워쇼스키 형제의 이 위대한 화합물에 들어간 소재들로는, 보드리야르를 필두로 하는 철학서적들, 윌리엄 깁슨을 필두로 하는 사이버펑크 소설들, 홍콩 느와르와 쿵푸 영화, 비디오 슈팅게임과 아케이드 게임 등 그 범위도 다양하다. 게다가 는 주제 면에서도 과학, 철학, 종교를 효과적으로 조합시켜 오락 영화와 예술 영화의 경계를 성공적으로 무너뜨린 유일무이한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몇몇 위대한 영화들이 그러했듯, 시리즈도 처음부터 이처럼 뜨거운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의 첫 번째 시리즈가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되었을 때 이 낯선 공상 과학 영화가 SF 액션 영화사를 송두리째 바꾸어 놓을 작품이 되리라고 예상한 이는 그리 많지 않았는데, 이러한 결과는 우선 특유의 참신한 내러티브에 그 공을 돌릴 수 있을 것이다. 의 주된 모티프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자체가 한 편의 꿈이자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통제되는 거대한 가상의 네트워크라는 것이다. 즉 매트릭스는 영화 속의 배경이 되는 가상공간으로, 이 가상공간은 컴퓨터가 인간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곳이며, 이 공간에 사는 사람들은 조작된 기억 때문에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 하지만 매트릭스에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 컴퓨터의 통제에 맞서는 반란군이 있으며 그들은 자신들의 반란을 성공으로 이끌어 줄 그(The one)를 찾는다. 그는 매트릭스에 갇혀 허상의 세계를 살고 있는 인간들을 해방시켜줄 메시아이다. 이쯤 되면 이 영화의 플롯이 지니고 있는 참신함이 어느 정도인지 누구라도 충분히 짐작된다. 하물며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들 중에서도 최고 수준에 속하는 제작비로 만들어진 화면들이 덧입혀진다면 어떠하랴. 그럼 시리즈가 초유의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요인들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 슬라보예 지젝 외 / 한문화
영화 속의 문화 / 김성곤 / 서울대학교 출판부
매트릭스 시리즈가 우리에게 남긴 것 / 정성일 / 월간말
The Matrix Has You / 김정대 / 온키노
매트릭스의 철학,무엇을 말했는가 / 진중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