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

 1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
 2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2
 3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3
 4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4
 5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5
 6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6
 7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7
 8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8
 9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9
 10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0
 11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1
 12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2
 13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3
 14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4
 15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5
 16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파킨슨 병 케이스 스터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문헌고찰
정의
병태생리/원인
증상
진단
치료
파킨슨 병의 진행 과정
파킨슨 병의 진행 정도 평가
간호

CASE STUDY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Parkinson's disease라는 병명이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Parkinson's disease나 이와 유사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사회 각 분야 전 세계에 많이 있어 그 유병률이나 발병률이 생각보다 많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Parkinson's disease와 Parkinson's syndrome은 가장 흔한 신경계 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로서 65세 이상 인구의 1%정도에서 발생한다.) 의학이 발전하고 의료혜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노인인구가 많아지면서 이 질환의 유병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 질환은 뇌의 흑질 안에 dopamine 부족으로 신경세포가 80%이상 퇴화 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질환으로 퇴행성 뇌질환의 일종이다. Parkinson's disease는 서행 운동증, 진전, 근육강직, 자율신경기능의 이상을 가져오므로 이로 인하여 낙상의 위험, 직립성 저혈압, 위장장애, 정서장애, 수면장애 등 다른 부분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활동의 제한으로 인한 부동 상태로 인해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본 간호연구 사례를 통하여 Parkinson's disease 환자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대상자의 치료를 돕고 합병증을 예방하여 병의 진행속도를 늦추고 상태를 호전시키고자 한다.

정의
- 1871년 영국인 의사인 James Parkinson에 의해 처음 이 질환이 체계적으로 정의 되어 진 후, 파킨슨병 또는 파킨슨씨병(Parkinson's disease)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 발병연령을 조사해 보면 일반적으로 노인인구에서 많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평균 발병 연령은 55세라고 한다. 현재 60세 이상 인구의 1% 정도의 유병율을 보이며, 국내에는 약 10만 ~ 15만 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파킨슨병은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게 되어 생기는 만성질환으로 운동의 조절을 맡고 있는 뇌 중추를 침범하는 진행성의 신경질환이다. 서행 운동증, 진전(떨림), 근육경직, 불안정한 자세, 반응의 변화 등을 주 증상으로 하는 병이다.

병태생리/원인


- 중뇌부(그림1)는 도파민성 신경세포가 존재하는 곳이다. 흑색질은 중뇌 가운데에 존재하는데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분비한다. 맨 위 그림은 중뇌부에 도파민 신경세포가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모습이고(검은 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