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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디자인의 역사
1. 근대 디자인사
1) 미술공예운동
2) 아르누보
3) 유겐트 스틸
4) 독일공작연맹
5) 모더니즘
6) 큐비즘
7) 구성주의
8) 바우하우스
9) 아르데코
2. 현대 디자인사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3) 추상표현주의
4) 팝 아트
5) 옵 아트

Ⅲ. 디자인과 게슈탈트 이론

Ⅳ. 웹디자인의 일반적 지침

Ⅴ. 웹디자인 기법
1. 정보의 양
1) 생략 기법
2) 친숙한 정보 표현 양식 활용
3) 도표의 활용
2. 정보의 그룹핑
1) 공간상의 그룹핑
2) 외곽선에 의한 그룹핑
3) 색채에 의한 그룹핑
3. 정보의 돋보임
1) 깜박임(Flashing)
2) 애니메이션(Animation)
3) 반전(Reversed Video)
4) 밑줄(Underlining)
5) 색채사용(Color)
4. 위치와 순서
5. 연관성 표현

Ⅵ. 웹 화면 구성원리
1. 적은 접속 횟수로 많은 정보 획득
2. 제시되는 자료의 일관성 유지
3. 사용자의 시간 낭비 엄금
4. 최신의 정보 제공
5. 자료 다운로드 시간 고려
6.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는 하이퍼텍스트 구성원리 반영

Ⅶ. 웹에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Ⅷ.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Design이란 인류의 탄생과 함께 있었으며 의식적으로 사용한 것은 1920년˜1930년대의 Modern Design(2차대전후의 디자인 합리주의를 강조하는 주지적 경향의 이론적 성격에서 인간성 중심의 현대 디자인으로 바뀜) 이후였다. 점차 사회가 발달하고 사회적 분화와 다양화가 촉진되어 오면서 물건이나 정보를 다수의 사람에게 알려야 할 필요가 생겼다. 즉 생산과정의 분업화, 기계화, 자동화가 촉진됨에 따라 분배나 정보전달구조의 재편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Ⅱ. 디자인의 역사

1. 근대 디자인사

1) 미술공예운동

산업혁명으로 인한 예술성의 소멸과 기능적 대량생산에 반대하여 수공예 시대로 돌아가자는 목적으로 19세기말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이다.(레드하우스)

2) 아르누보

`새로운 예술`이라는 의미를 가진 장식미술운동으로서 빅토르 오르타에 의해 전개되었다. 동, 식물의 곡선을 위주로 한 상징적인 형태를 실생활에 활용하려고 하였으며, 전통양식을 벗어나 기계생산과 적절히 조화되는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 하였다.

3) 유겐트 스틸

독일에서 일어난 아르누보운동으로서 헨리 반 데 벨데가 유겐트 스틸의 대표적인 선구자적 인물이다. 꽃, 잎 등 식물을 주된 주제로 사용하면서 곡선의 변화, 율동, 패턴을 이용한 추상화적이며, 양식화된 점을 특징으로 한다.

4) 독일공작연맹

1907년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창립된 디자인 진흥단체로서 단순한 공예운동이 아닌 결집된 형태의 운동을 전개하였다. 기계생산에 의한 공업 제품의 품질향상과 규격화를 추구하였으며, 기계를 긍정적으로 인식,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5) 모더니즘

`근대주의`라는 뜻으로 예술과 양식들을 장식적, 감각적으로 재치 있게 절충하여 현대 감각에 맞는 표현을 얻으려는 태도이다.

6) 큐비즘

큐비즘이란 사물을 한곳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중심으로 여러 곳에 시점을 두어 파악되는 사물의 특징적인 면을 부각시킨 양식이다
참고문헌
- 오픈타이드(2001), eBusiness Integrator의 현황과 전략과제
- 전은용(1999), 성공적인 웹 UI 설계. 한국HCI연구회
- 코리즌 주식회사(2001). 성공적인 웹디자인
- 클레멘트 목(1999), 디지털 시대의 정보디자인, 안그라픽스
- 홍일유, 정부현(2000). 인터넷 웹 사이트의 포괄적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회
- Alison J. Head(2000), 박광식 외 역, 웹 시대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길벗
- Louis Rosenfeld, Peter Morville(1999), 김화수 외 역,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한빛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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