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학]낙태에 대한 일반적 고찰(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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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학] [여성학]낙태에 대한 일반적 고찰(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생명은 언제부턴가?
1) 태아의 발육단계
2) 생명의 시작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들

3. 낙태의 현황
1) 낙태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2) 낙태의 실태

4. 낙태의 위험성
1) 정신적 부작용
2) 육체적 부작용

5. 맺는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현재 인구가 유지되자면 합계 출산율이 2.1은 돼야 한다는데 우리의 경우 3년 연속 1.2 미만인 초저출산국이 됐다. 이대로 가면 현재 4830만명 가량인 국내 인구가 2020년을 고비로 감소해 2100년 엔 1620만명으로 줄어든다고 한다. 인구밀도가 워낙 높은 만큼 출산율 저하를 여성과 노년 인력 활용 및 삶의 질 향상의 기회로 삼자는 주장도 있지만 젊은 사람은 적고 노인만 넘치는 나라의 앞날은 예측하기 어렵지 않다. 사태가 이렇게 되자 정부는 출산장려책을 강구하다 못해 대통령이 위원장인 '저 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기업 역시 출산율 감소가 노동력 저하와 고객 감소로 이어진다는 인식 아래 각 종 출산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이런 마당에 연간 35만여 건의 낙태가 이뤄진다는 소식이다. 게다가 낙태수술을 받은 여성의 42%는 미혼이고, 기혼의 36.6%가 낙태를 경험한 다는 건 출산율 제고책이 얼마나 겉돌고 있는지 전한다. 낙태에 대해서는 누구도 함부로 말하기 어렵다.
미혼은 물론 기혼여성도 낙태를 결심할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결혼생활이 불행하거나 임신 후 음주나 약물 복용으로 태아의 건강을 염려할 수 도 있다. 아이를 갖더라도 몇 년 뒤였으면 생각할 수도 있다. 당사자가 키울 수 없다는데 무조건 낳으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다. 낙태가 범죄율을 낮췄다는 보고도 있다(스티브 레빗·'괴짜경제학'). 그렇더라도 그렇게 많은 낙태가 이뤄진다는 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낙태는 인류 역사와 같이 있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를 고대 중국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그 시기는 대략 4600여년 전으로 추상된다. 그러나 의학이 급속히 발달하기 전인 금세기 초까지만 해도 낙태의 위험이 상당하였기에 모든 국가는 이를 법으로 금지해 왔다.
그러다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의학 수준의 향상으로 항생제의 발달과 마취법의 개선 등과 함께 낙태 수술은 비교적 안전한 수술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인구 증가 추세는 저 개발 국가에서 국가 발전의 저해 요소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대 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를 지향하는 추세가 일기 시작하면서, 그 결과 많은 국가들이 낙태를 엄격히 규제하는 법률을 개정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추세로 미국은 1968년을 계기고 주에 따라 새로운 낙태법을 개정하여 자유화 내지 규제 완화의 방향으로 정책을 변경하였고, 1970년 초반에는 인도, 싱가폴등 많은 나라가 규제 완화 또는 낙태의 자유화를 실시하게 되었다. 한국에서도 낙태죄를 규정하고 있으나 태아의 생명을 존중하는 엄격한 법률 조항이나, 중절 수술의 심의 절차 규정의 결여로 낙태 수술의 허용 범위는 무제한으로 확대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낙태를 지혜의 소산으로 여기고 아무 거리낌없이 태아의 생명을 빼앗아 가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있다. 그러나 우리는 생각해 보아야 한다. 태아의 부모라고 해도 생명이 있는 한 아이의 인생을 결정하고, 죽이는 일이 정당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양과목 [여성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술되고 있는 낙태의 약 1/3은 미혼여성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연령또한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그 성격이 또한 낙태는 여성 당사자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태아의 생명권을 박탈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더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낙태의 원인과 실태 및 낙태에 대한 일반적 견해와 개인적 견해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