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

 1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
 2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2
 3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3
 4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4
 5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5
 6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6
 7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7
 8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8
 9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9
 10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0
 11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1
 12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2
 13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3
 14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4
 15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5
 16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6
 17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7
 18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8
 19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19
 20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 사회복지협의회의 개요
기원과 발전
정의
필요성과 특성
유형
활동원리
기능
조직과 사업
운영(재정)
이상적인 협의회의 기준

3.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방안
조직
운영
과제

4. 결론

본문내용
◎ 사회복지협의회의 개요

1. 사회복지협의회의 기원과 발전
지역 사회복지협의회의 기원은 1869년 영국에서 시작, 1877년 미국의 버펄로시에 설립된 자선조직협의회(C.O.S)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 자선단체들의 이중적인 구조와 누락 예방, 재정적인 지원을 한 기부자들의 부담을 줄여 자선단체들 간에 수혜자의 명단 교환을 포함한 사업상 의견 교환을 위해서 결성된 자선조직협의회가 발전되어 현대적인 지역사회복지협의회가 생겨났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전시모금회’가 ‘평화시모금회’로 명칭을 바꾸고 지역공동모금을 전개하게 되자 협의회는 ‘지역공동모금회’와 ‘복지연맹’을 결성하여 한 기관에 속하기도 하고, 별개의 기관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었다.
협의회의 기능은 주로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계획, 기관간의 업무조정 등에 관심을 가질 뿐 회원기관들을 통제할 수 있는 아무런 권한이 없는 반면 지역공동모금회는 모금된 돈을 사회복지기관에 배분할 수 있었기 때문에 협의회에 비해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었다.
양 기관의 기능과 권한에 따른 차이 때문에 모금액 배분의 우선순위 결정에 이견이 있을 수 있었다. 즉 모금액 배분의 우선순위는 일반적으로 지역사회문제의 심각성, 서비스의 중요성, 사회복지기관들의 재정적인 여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분석과 평가에 있어서 협의회와 지역공동모금회간에 이견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협의회에 비해 사회문제의 진단에 있어서 더 전문성을 띠고 있었던 모금회는 합리성이 결여될 위험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실에 따른 자금지원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조치로 미국지역공동모금회 및 협의회에서는 미국사회사업가협의회의 사회사업가 윤리강령을 본받아 1953년 모금과 협의회에 종사하는 지역사회조직사업가를 위한 강령을 제정하기도 하였다.
1960년에 들어와 미국에서 사회계획에 관한 정부기관의 역할이 증대하게 되자 민간협의회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정부가 도시재개발, 청소년비행, 취업의 기회 등에 관한 계획을 주도적으로 하자, 협의회의 기능을 압도하게 되었다. 또한 1960년대에 일어났던 민권운동, 복지권운동은 특히 영세지역의 행동전략 등의 격변상황 속에서 협의회에 대한 비판이 늘어났다. 1970년에 들어와서 미국의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상당한 시련을 겪으면서 새로운 역할을 정립하여 활로를 개척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협의회 운동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많은 나라의 지역사회조직사업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