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MSS와 MTU

 1  [네트워크] MSS와 MTU-1
 2  [네트워크] MSS와 MTU-2
 3  [네트워크] MSS와 MTU-3
 4  [네트워크] MSS와 MTU-4
 5  [네트워크] MSS와 MTU-5
 6  [네트워크] MSS와 MTU-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네트워크] MSS와 MTU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MSS와 MTU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TCP는 세그먼트 단위로 데이터를 보내는데 세그먼트란 한번에 보내는 사용자 정보를 말한다.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하여야 하는데 MSS(Maximum Segment Size)는 단일전송에 전송 가능한 분할되지 않은 데이터의 최대값을 의미한고 단위는 바이트이다. MSS는 MTU에 의해서 제한 받는다.
MTU[엠티유]는 TCP/IP 네트웍 등과 같이 패킷 또는 프레임 기반의 네트웍에서 전송될 수 있는 최대크기의 패킷 또는 프레임을 가리키며, 대개 옥텟을 단위로 사용한다. TCP는 어떠한 전송에서라도 각 패킷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있어 MTU를 사용한다. MTU가 너무 크면 커다란 크기의 패킷을 처리할 수 없는 라우터를 만났을 때 재전송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MTU가 너무 작으면, 상대적으로 헤더 및 송수신 확인에 따르는 오버헤드가 커지게 된다. 대부분의 컴퓨터 운영체계에서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두루 적합한 MTU 초기치를 제공한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들은 이 MTU 값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은 MTU 기본 값을 바꿀 것인지 또는 바꾼다면 얼마로 바꾸어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들의 충고를 따르는 것이 좋다. 윈도우95 사용자들의 기본 MTU 값은 1500 옥텟이며, 이것은 이더넷의 표준 MTU 값과 같다. 인터넷의 사실상의 표준 MTU는 576이지만, ISP들은 종종 1500을 사용할 것을 제시한다. 만약 웹사이트를 액세스하다가 MTU 크기가 576으로 설정되어 있는 라우터를 빈번하게 만나게된다면, 그 크기로 변경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실제로는 어떻든 몇몇 사용자들은 MTU 설정을 576으로 해서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또 일부는 아무런 향상이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MTU의 최소치는 68로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98에서는 그들의 접속이 1500을 써야하는지 또는 576을 써야하는지를 감지할 수 있어서, 그 접속에 적합한 MTU를 선정할 수 있게 해준다. 기본 설정 값은 "자동(Automatic)"이지만, 사용자가 패킷 크기를 1500, 1000 또는 576 등과 같이 명시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TCP 외의 프로토콜들에는 다른 MTU 크기가 적용될 수 있다.
2. 흐름제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버퍼의 크기 등 차이 존재한다.– 송신자가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송신하면 수신측에서 메시지의 상실 발생한다. 각각의 메시지 전송 후 수신측의 확인이 필요하다 전송 성능의 저하 초래 일정 단위의 메시지 전송 후 한꺼번에 확인 받는 방식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에 속도 조절 기능이 필요  흐름 제어(flow control)– 송신측은 수신측으로부터 사용 가능한 버퍼의 크기(credit)을 통보받음– 송신측 : 상대방이 처리중인 버퍼의 credit 수, 자신이 사용 가능한 credit 수 관리– 수신측 : 처리중인 credit의 수, 사용 가능한 credit 수(통보용) 관리
사용 가능한 credit 수를 수신측이 송신측에 통보하면 credit 수의 범위내에서 일방적으로 데이터 송신 가능  sliding window

TCP의 주요 기능의 하나로서 수신측이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네트워크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흐름제어를 하게 된다. 흐름 제어는 컴퓨터와 주변장치들 또는 네트웍 노드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함으로써 데이터가 효율적인 속도로 처리될 수 있게 한다. 장치가 처리하기 전에 너무 많은 데이터가 도착하면 오버플로우가 생기는데, 이는 데이터가 유실됨으로써 재전송 받아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부적인 직렬 데이터 전송이나 네트웍 상에서는 Xon/Xoff 프로토콜이 사용될 수 있다. 모뎀 접속에서는 Xon/Xoff 또는 CTS/RTS 명령어들이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의 통신교역량이 정상적인 수준에 이를 때까지 다른 장치들의 추가접속을 거절하는 방식으로 흐름 제어가 적용될 수도 있다.

3. TCP의 연결 설정 과정과 연결 종료 과정을 설명하시오.

TCP의 연결 설정과정
우선 클라이언트가 SYN(연결 설정을 뜻함) flag를 1로 세팅하여 서버에게 신호를 보낸다. 이때 송신순서 번호를 랜덤하게 보내게 된다. 이 세그먼트를 받은 서버는 ACK를 보내는데 이때 자신이 받은 송신번호에 1을 더해서 보내준다. 이 ACK를 보내면서 서버도 송신순서 번호를 보내게 된다.이 번호를 받은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송신한 송신순서 번호에 1을 더하여 세그먼트를 보내게 되면 연결설정이 이루어 진다.

TCP의 연결 종료과정
클라이언트가 FIN(연결 종료를 뜻함) bit을 1로 세팅하여 시퀀스넘버와 함께 서버로 보내게 된다. 이 세그먼트를 받은 서버는 ACK를 보내는데 이때 받은 시퀀스넘버에 1을 더하여 보내게 되고 이렇게 되면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쪽의 단 방향 연결이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