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

 1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1
 2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2
 3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3
 4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4
 5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5
 6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6
 7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7
 8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8
 9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9
 10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10
 11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이럴마케팅] 인터넷 상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순 서

[요 약]
Key words: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요 약]


최근 들어 입소문 마케팅 채널로서 인터넷이 크게 부상하고 있다. 인터넷은 이용하기 쉽고 빠른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는 특성으로 인해 기업의 구전마케팅 매체로서 큰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는 단순히 구전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으나 본 논문은 개혁 확산 이론을 중심으로 이용자 세분화 과정을 통하여 인터넷을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 전략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특히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서 성공적인 요소들과 오피니언 리더를 포함하고 있는 얼리 어댑터 그룹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섹시와 웃음 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컨텐츠가 인터넷의 오피니언 리더격인 홈페이지에서는 주로 성공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기업의 메시지를 광고라고 직접적으로 노출할 시에는 그들에게 거부감을 주었으나, 간접적이지만 상기시키기 쉽게 전달할 경우 거부감 없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단순히 파급 효과를 위해 부정적인 요소들을 컨텐츠에 사용할 시 브랜드 이미지에 커다란 타격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인터넷 상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할 때 전략적, 심리학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 문제 제기


최근 들어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채널의 하나로써 인터넷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들과 달리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체험과 그에 대한 고객들 간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각광받고 있다. 또한 현재 인터넷을 ATL(Above The Line)에 넣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가능성에 대해서 집중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참고문헌
김낙회 (2007. 11. 1). 『2007 대한민국 라이프스타일 조사』
김나민, 이은영, 이문규 (2006, 12). 컨슈머 리더의 블로그 이용 형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pp. 693~713)
이화자 (1997). 증언식 광고의 설득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7년 가을(P 88-107)
Feick, L. F. and L. L. Price (1987). "The Market Maven: A Diffuser of Marketplace Information," Journal of Marketing, 51, 83–97.
Williams, T. G. and M. E. Slama (1995). "Market Mavens' Purchase Decision Evaluative Criteria: Implications for Brand and Store Promotion Efforts," Journal of Marketing, vol. 12, no. 3, 4-21.
Heider, F. (1946). “Attitudes and Cognitive Organization,” Journal of Psychology, 21, pp136-141
E.M.Rogers. (1976). “New product conceptions and diffu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2), March, pp220-2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