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열분포 레포트

 1  LCD 열분포 레포트-1
 2  LCD 열분포 레포트-2
 3  LCD 열분포 레포트-3
 4  LCD 열분포 레포트-4
 5  LCD 열분포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CD 열분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LCD모듈을 열해석 해야하는가?
2. 대류, 전도, 복사에 대해서..
3. 차세대 LCD 광원 종류 및 그 특징
본문내용
1. 왜 LCD모듈을 열해석 해야하는가?
일반적으로 LCD를 이용한 디스플레이기기 내부에 사용되는 램프는 상당부분의 에너지가 열로 방출이된다. 이로 인하여 램프 표면 및 주변의 공기온도는 매우 높아지게 된다. 램프 자체의 발열에 의하여 주변 공기와의 급격한 온도차는 램프 파손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램프주변의 고온의 공기 또한 램프의 광속을 저하시켜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램프에서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시키지 못할 경우 램프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냉각성능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화공기술자에 의하여 수행되는 모든 조작(operation)은 실제 열(熱)의 형태로서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흡수한다. 그래서 열의 전달에 관여하는 법칙과 열 흐름의 제어가 주목적인 전열장치의 형태는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온도의 두 물질의 열적 접촉이 되면 열은 고온의 물질로부터 저온의 물질로 흐른다. 순흐름(net flow)은 언제나 온도감소 방향으로 있게 된다. 열이 흐르게 되는 기구는 3가지, 즉 전도, 대류 그리고 복사이다. 한 유체 내 흐름이 밀도차에 의해 유발되는 부력 때문이거나, 밀도차가 유체 내 온도차로 인할 때 그 작용을 자연대류라하고, 흐름이 펌프나 교반기 같은 기계적 장치에 의할 때는 그 흐름이 밀도차에 무관하며 이를 강제대류라고 한다. 실제 공업적인 공정상 대류에 의한 열전달은 강제대류가 대부분인데, 자연대류에서보다는 강제대류에서 온도변화가 쉽게 일어난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화학공정의 냉각 system이나 가정용 오븐, 난방장치 등 우리 생활에서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다.

2. 대류, 전도, 복사에 대해서..
○ 대 류
가열된 공기나 유체가 움직이면서 열이 전달되는 현상. 열의 세 가지 전달과정(전도·복사·대류) 가운데 하나이며, 이로 말미암아 유체 전체가 고루 가열된다. 주전자에 물을 넣고 데울 때 데워진 부분이 열팽창으로 밀도가 내려가 그 부분은 가벼워지고, 부력에 의해 상승함과 동시에 주위의 차가운 부분의 물이 그곳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러한 작용이 반복되면서 주전자의 물 전체가 데워지게 된다. 주전자의 경우에는, 중심 부근에서 뜨거운 물이 상승하고 주전자의 벽 부근에서 하강하는 흐름이 일어나는데, 이런 대류 작용은 공기나 유체 사이의 일정한 온도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자연계의 대류
가벼운 유체 위에 무거운 유체가 겹쳐질 때의 유체의 전도현상이나, 유체층의 일부가 가열(냉각)되어 주위보다 가볍게(무겁게) 된 유체 덩어리가 상승(하강)하는 현상을 연직대류라 한다. 자연계의 연직대류로서는 다음의 것들이 알려져 있다. ① 지구 내부에 있는 액체핵 중의 대류:방사성 원소가 붕괴할 때 방출되는 열이 동력원이며, 지구 자기장이 형성된다. ② 맨틀대류:지구 내부에서의 온도기울기 또는 밀도기울기에 의한 고체의 유동현상이다. ③ 마그마굄 중의 대류:고온의 암석이 융해 또는 응고하는 과정에서 대류가 생긴다. ④ 해양표층 및 호소의 대류:특히 겨울철에 수면이 냉각되어 대류가 생긴다. ⑤ 해수 내부의 이중 확산 대류:온도와 염분 2개요소가 해수의 밀도를 지배하여 생기는 특수한 대류이다. ⑥ 대기의 대류혼합층:주간에 지표면이 일사에 의해 가열될 때, 지표에서 1㎞ 정도의 대기층 중에 난기류의 대류가 생긴다. ⑦ 중규모 세포 모양 대류:두께 1㎞ 정도의 한기층이 해양 위에 유출될 때, 해수온도가 기온보다 높아서 한기가 아래층부터 가열되어 세포 모양 대류가 생긴다. ⑧ 적운대류:어떤 높이에 있는 공기 덩어리가 상승할 때 기압은 상공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현상에서 비롯되는 단열냉각으로 말미암아 공기 덩어리의 온도는 100m 상승할 때마다 약 10℃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