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문화] 페루

 1  [남미문화] 페루-1
 2  [남미문화] 페루-2
 3  [남미문화] 페루-3
 4  [남미문화] 페루-4
 5  [남미문화] 페루-5
 6  [남미문화] 페루-6
 7  [남미문화] 페루-7
 8  [남미문화] 페루-8
 9  [남미문화] 페루-9
 10  [남미문화] 페루-10
 11  [남미문화] 페루-11
 12  [남미문화] 페루-12
 13  [남미문화] 페루-13
 14  [남미문화] 페루-14
 15  [남미문화] 페루-15
 16  [남미문화] 페루-16
 17  [남미문화] 페루-17
 18  [남미문화] 페루-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남미문화] 페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잉카문명 개관
2. 잉카의 역사
페루
1. 국가 개요
2. 국가 소개
3. 역사
4. 축제 문화
5. 결혼식 문화
6. ‘의식주’ 문화
7. 국민성
8. 관습
9. 에티켓
10. 특이사항&주의사항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잉카문명 개관
기원전 5000년경 옥수수를 재배하고 고대사회의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한 안데스 지역의 문명 중 최초로 기억할만한 것은 차빈(Chavin)문명이다.
B.C.1000년경 페루 북부의 고지대를 중심으로 발생한 이 차빈 문명은 재규어 문양의 토기와 금속기를 만들어 사용했으며 해안지역까지 확장해 갔다. 남부해안에서는 세련된 채색 도자기와 화려한 직물을 남긴 파라카스(Paracas)문명이 있었으며, 이후에도 7세기경 북부 안데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모체(Moche) 문명과 페루 남부해안의 나스카(Nazca)문명, 티티카카호 부근에서 발생한 띠아우아나코(Tiahuanaco)문명, 중앙고지대의 와리(Wari)문명, 리마 북부의 치무(Chimu)문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독특한 문명의 성쇠가 이어졌다.
남미문화 : 페루 & 칠레
서기 11세기부터 꾸스코를 중심으로 발흥한 잉카제국은 15세기 초 제9대 빠차꾸띠 황제시대부터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했다. 중부 페루고원과 에쿠아도르, 칠레, 아르헨티나 북부지역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를 지배했다. 잉카는 태양의 아들인 망꼬 까빡(Manco Capac)을 최소의 선조로 섬겼으며, 아따우알빠(Atahualpa)왕이 스페인에 정복당하기까지 12대에 걸쳐 지속되었다. 잉카인은 스스로를 '따우안띤수유(Tahuantinsuyu)'라고 불렀는데, 이는 '4방위의 나라'라는 뜻이다. 꾸스코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4지역으로 뻗은 나라임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들은 감자, 옥수수, 코카 등을 주요작물로 재배하며 감자를 냉동 건조시킨 '추뇨(Chuno)'를 주식으로 이용했고, 태양신을 섬겼다.
문자와 수레를 사용하지 않았던 잉카제국은 발달된 석공기술로 황금이 가득한 태양의 신전을 비롯하여 수많은 대 건축물을 남겼다. 16세기 스페인 식민통치로 잊혀졌던 태양의 도시의 신비는 20세기 초에 와서야 처음 세상에 알려졌는데, 해발 2400m 위해 건설된 마추피추(Machu Picchu)도 그 중 하나이다. 삭사이후아만(Sacsahuaman)요새와 꼬리칸차(Coricancha)신전 등도 거대한 돌을 종이 한 장 들어갈 틈도 없을 만큼 정교하게 다듬고 짜맞춘 뛰어난 석조 건물로 유명하다.

2. 잉카의 역사
▲잉카문명을 대표하는 마추피추 언덕

잉카 제국이 소부족 국가에서 팽창하게 된 것은 15세기 초에 제 9대 파차쿠티황제 시대부터이다. 발전의 계기가 된 것은 잉카족과 창카족의 싸움이다. 이 싸움에서 승리하여 쿠스코 지역과 중부 페루 고원까지의 넓은 영역의 정치 집단을 지배하고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파카쿠티황제는 태양 신전을 개축하고, 각종 의례를 정하여 정치적 통합을 위한 정신적 면모를 일신시켰다. 이러한 개혁은 1430년대 말에서 40년대에 걸쳐 이루어졌다. 그 후로도 파차쿠티의 정복사업은 페루 고원의 북부까지 잉카의 군대가 쳐들어갔다. 또한 다음 대인 투파크잉카가 성장하자 그의 휘하에 페루 북해안 지방의 공략이 시작되었고, 치무 왕국도 잉카에 항복하였다. 이러한 업적을 남긴 파차쿠티는 74년 경에 죽었다고 알려진다. 다음의 투파크 잉카 유판끼황제의 시대에도 정복 사업은 계속되어, 에쿠아도르 지방과 칠레, 아르헨티나의 북부도 잉카의 영토가 되었다. 그는 행정제도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였고, 각종 공공 건축, 태양 신전과 성채가 각지에 세워졌다. 투파크 잉카시대에 잉카의 정치 체계가 확립되었다.
참고문헌
인터넷
http://ancha.hihome.com/
http://www.oldhome.pe.kr/losthistory/ame..
http://incamaya.hihome.com/
http://www.sopoong.info/frame_info.htm
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b23p2040b
http://cafe.naver.com/wootitou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37
http://home.megapass.co.kr/~seong102/disease/disease06.htm]
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the-world-factbook/geos/pe.html

신문
-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