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성행동

 1  청소년들의 성행동-1
 2  청소년들의 성행동-2
 3  청소년들의 성행동-3
 4  청소년들의 성행동-4
 5  청소년들의 성행동-5
 6  청소년들의 성행동-6
 7  청소년들의 성행동-7
 8  청소년들의 성행동-8
 9  청소년들의 성행동-9
 10  청소년들의 성행동-10
 11  청소년들의 성행동-11
 12  청소년들의 성행동-12
 13  청소년들의 성행동-13
 14  청소년들의 성행동-14
 15  청소년들의 성행동-15
 16  청소년들의 성행동-16
 17  청소년들의 성행동-17
 18  청소년들의 성행동-18
 19  청소년들의 성행동-19
 20  청소년들의 성행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들의 성행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청소년의 혼전성교
1. 청소년 성의 개념
2. 청소년 혼전성교의 현황
3. 청소년 혼전 성교문제의 원인
4. 대안책 제시

Ⅳ. 중고등학생 대상 성교육 방향 논의
1. 성교육 실태
2. 해결방안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갑작스런 사회의 변화 속에 청소년들은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다. 이러한 가운데 올바른 성 의식을 정립하지 못한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성 문제에 휘말리게 된다. 그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혼전성교’의 문제이다. 아직 성에 관해 뚜렷한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행해지는 청소년들의 성 행동은 무분별하다고 밖에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사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성 행동을 제대로 된 성교육을 통해 예방 혹은 교정해야 할 책임은 가정에도, 학교에도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비교사로서 우리는 현재 청소년들의 혼전성교의 실태와 원인을 살펴보고, 학교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성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이에 따른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최초의 성행동 - 성적 환상과 자위행위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최초의 성경험은 성적 환상(sexual fantasy)과 자위행위(masturbation)로 이루어지며 때로 몽정도 포함한다. 성적 환상은 TV나 영화의 주인공들을 대상으로 주로 청소년 혼자서 흥분하고 성적 쾌감을 느끼는 자기 색정적 행동으로 10대의 75%가 경험하는 흔한 성행동이다. 그리고 자위행위는 생식기의 자기자극에 의해 오르가슴에 도달하는 것으로 청년기 소년의 50%와 청년기 소녀의 25%가 경험하는 또 다른 성행동이다.
성적 환상과 자위행위, 몽정으로 이루어지는 최초의 성행동 중 특히 자위행위는 다른 성문제보다 중요하게 취급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남성의 자위행위 비율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큰 차이가 없지만, 여성들의 자위행위는 시대의 흐름과 함께 증가되었다.
한국 청소년들의 자위행위의 비율은 서구와 비교하면 현저히 낮으며, 보통 중학교에서 시작되어 연령 증가와 함께 점차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2000 MBC 청소년백서」에 의하면, 13세부터 18세까지 청소년 남자의 26.9%와 여자의 1.2%가 자위행위를 하며, 연령이 높을수록 자위행위의 발생빈도도 높아진다.

[표1. 연령과 자위행위 발생빈도의 관계]
19세기까지 자위행위는 정신이상, 장님, 여드름 혹은 성적 무기력을 가져온다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자위행위가 신체적 이상을 초래하지 않는 정상적 활동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자위행위는 성욕 해결의 정상적 방법이 아닐 뿐 아니라 불안이나 죄책감을 일으키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특히 청소년들의 통제할 수 없는 과도한 자위행위는 성에 대한 지나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은 불안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실패(학업부진, 친구관계 등)를 잊기 위한 도피 수단으로 자위행위를 사용하기도 한다. 과도한 자위행위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자위행위는 부모나 교사의 지도를 필요로 하는 성문제 중의 하나이다.

2. 혼전성교

혼전성교는 소위 성혁명의 지표로서 그 사회의 성자유화 정도를 반영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의 혼전성교에 대한 자료는 연구마다 다르고 조사연도나 지역에 따르고, 청소년들은 자신의 성행동을 정직하게 보고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남성들은 자신의 성경험을 과장하고 여성들은 줄여서 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혼전성교의 실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학교 성교육 내실화,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성교육 세미나”, 서울: 교육부.
강남미(2002), “사춘기 청소년의 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내용설계 및 평가도구 개발”,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8권.
김대용(2003),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의 문제”, 『교육철학』 제30집.
김만지(2002), “청소년 첫 임신영령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9권 2호.
김혜원, 이종민(2001),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 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 『청소년학연구』 제8권 제1호.
신미식(2000), 『성매매 청소년문제 실태와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안재정(1984), 『중고생 성교육과 상담』, 서울: 복지문화사.
오세원(1996), 『십대의 성교육』, 서울: 한글.
윤경자(2002), “청소년의 원하지 않는 성행동의 발생과 관련 위험요인들”, 『대한가정학회지』 제40권 1호.
이시백(2003), 『성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종우(1998), 『성과 사랑: 함께 배우는 성 교육서』, 서울: 정문각.
장영미, 이시백(1997), “학교 성교육 효과”, 『한국보건교육학회지』 제14권.
조정숙(1980), “고교생의 성교육 필요성에 관한 고찰: 서울시내 남녀학생 비교”,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최우정(2001), “중학생 성적 노출 실태 및 성교육 방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민윤리교육전공.
최혜숙(2003), “중학교 과학교과서 성교육 관련 내용 분석과 중학교 성지식 수준 및 요구도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Chilman, C. S (1989), 'Some major issues regarding adolescent sexuality and childbearing in the United State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