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

 1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1
 2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2
 3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3
 4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4
 5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5
 6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6
 7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7
 8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8
 9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9
 10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10
 11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11
 12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12
 13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결혼학] 대중가요 가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결혼과 관련된 대중가요


(1) 결혼 관련 대중가요와 선택이유
(2) 가사분석 - 쿨의 ‘결혼을 할거라면’
1) 가사분석 Part.1
① 노래가사 속 남녀의 태도
② 남녀의 대화방식 차이에서의 접근
2) 가사분석 Part.2
① 노래가사 속 남녀의 태도
② 이혼률의 급증
③ 결혼의 의미
3) 가사분석 Part.3
① 노래가사 속 남녀의 태도
② 완성이 아닌 시작점으로서의 결혼

2. 가족과 관련된 대중가요
(조사자 : 200810297 경영학부 김동혁, 200810480 행정학과 최아름)

(1) 가족 관련 대중가요와 선택이유
(2) 가사분석 - 한스밴드의 ‘오락실’
1) 가사분석 Part.1
2) 가사분석 Part.2
3) 가사분석 Part.3
4) 가사분석 Part.4
5) 가사분석 Part.5
6) 가사분석 Part.6
3. 사랑과 관련된 대중가요
(조사자 : 200411110 성악과 김진욱, 200710312 경영학부 김상훈)

(1) 사랑 관련 대중가요와 노래제목의 사전적 의미
(2) 가사분석 - 브라운아이드걸스의 ‘Hold the Line’
1) 가사분석 Part.1
2) 가사분석 Part.2
3) 가사분석 Part.3
4) 가사분석 Part.4
5) 가사분석 Part.5
6) 가사분석 Part.6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가요는 그것이 불리워지는 사회의 시대적 상황과 대중들의 보편적인 가치관을 나타내주는 중요한 잣대가 된다. 이것은 비단 감각적인 오락성 · 통속성 · 상업성에 기초를 둔다는 특성 때문만은 아니다. 대중가요가 콧소리로 흥얼거림에서부터 시작해서 민중들의 삶의 애환을 달래주기까지 실로 대중들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트로트와 같은 성인가요를 제외한 많은 대중가요들은 대부분 청소년이나 2, 30대의 젊은 세대들을 주요 타겟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트로트 장르에서 마저도 젊은 세대의 가수들이 등장하면서 문화를 향유하는 세대의 연령층을 더욱 낮추고 있다. 이런 점에서 최근의 대중가요를 통해 젊은 세대들의 현실과 삶에 대한 태도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결혼학 과목의 취지에 맞게 여러 대중가요들 중에서도 결혼, 가족, 사랑에 관한 노래들을 골라 그 가사를 분석함으로써 이에 반영된 가치관과 정서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번 과제가 조별 과제인 만큼 조원 6명 전체가 모두 조사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조원 각자가 학과와 시간이 모두 달라 협의할 시간이 부족한 점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한 끝에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습니다. 2명씩 나누어 한 가지 주제의 노래가사를 분석한 뒤 그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이 때문에 구성과 분석의 접근방법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 편의 보고서를 하나의 조별 보고서로 취합하는 과정에서는 형식만 통일하였을 뿐, 그 구성과 내용은 본래의 보고서 초안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최종 보고서를 편집하는 한 사람이 다른 조원이 작성한 보고서를 임의로 수정하는 것이 조원 모두가 참여하는 조별 과제의 의미를 퇴색시킨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랑, 가족, 결혼의 세 가지 주제에 대한 대중가요의 분석 구성이 각각 다르다고 느껴지시더라도 조원 모두가 이번 과제 수행에 골고루 참여했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읽어주시길 바라며 교수님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Ⅱ. 본론

1. 결혼과 관련된 대중가요
(조사자 : 200510386 법학과 윤소라, 200711327 서양화과 조은애)

(1) 결혼 관련 대중가요와 선택이유

결혼과 관련된 대중가요로 그룹 쿨의 ‘결혼을 할거라면’ 이라는 노래를 선택하였다. 이 노래를 듣고 있노라면 사랑하는 남녀가 대화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그 이유는 남자와 여자가 한 소절씩 번갈아 가면서 노래를 부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순히 “우리 둘이 사랑하니까 결혼하자” 하는 흔한 청혼가의 가사가 아니다. 확실히 사랑하는 연인의 모습이긴 하지만 4분이 채 되지 않는 노래의 가사에서 남녀의 태도상의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차이를 확연히 구분 짓기 위하여 가사 분석 시 남자와 여자의 파트로 나누어서 분석하도록 하겠다. 또한 대중가사의 현실 반영 형태로써 등장하는 이혼률의 급증에 관하여 알아보고, 사랑의 완성점이 아닌 시작점으로서의 결혼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려고 한다.

(2) 가사분석 - 쿨의 ‘결혼을 할거라면’

1) 가사분석 Part.1

男 : 이리저리 아무리 생각해 봐도 그대는 나만 있으면 될 것 같은데 얼마나 이별을 더 해봐야 알 수 있을런지
女 : 이제야 조금씩 알 것 같은데 도대체 남자가 뭐란걸 사랑을 다룰땐 역시 경험이란걸 男 : 그렇게 버티다간 늘어나는 나이와 잔주름 책잡힐 과건 왜 만들어 그냥 날 선택하세 요 결혼 해줘요 눈 딱 감고 내 한 목숨 그댈 위해서 다 던져버릴 테니 그대 인생 내게 맡겨봐요 결혼 해줘요 날 믿어요
女 : 나 사실은 자신 없어요
男 : 나 다른건 몰라도
女 : 약속해줘요
男 : Oh 사랑할거예요

① 노래가사 속 남녀의 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