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

 1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1
 2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2
 3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3
 4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4
 5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5
 6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6
 7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7
 8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문화] 가부장적인 성 문화, 성 상품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부장적인 성 문화

1. 가부장적인 성문화의 정의

2. 가부장적인 성문화의 기원

3. 한국사회의 남성 중심의 성 문화
- 한국사회 가부장제의 역사

4. 과거 남성 중심 성 문화의 예시
- 자녀안
- 칠거지악
- 삼종거

5. 현대 사회의 가부장적 병폐, 남녀 불평등 문화
- 현대사회속의 가부장적 병폐, 신데렐라 콤플렉스
- 직장에서의 차별
- 언어에서의 차별

6. 바뀌고 있는 사회의 모습


성 상품화

1. 성 상품화의 정의와 그 원인

2. 성 상품화의 문제점

3. 성상품화의 사례들
-연예인
- 광고 속 성상품화
- 국제결혼업체
본문내용
1. 가부장적인 성문화의 정의
가부장적인 성문화를 정의하기 위해서 먼저 가부장이란 것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가부장이란 봉건 사회에서, 가장권(家長權)의 주체가 되는 사람. 가족에 대하여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이 때 가족에 대해 절대적인 권력은 가지는 사람은 남자이며 그 권력은 장남에게로 계승된다. 그리고 이것은 제도적으로 정당화 해주는 것이 바로 가부장제라 할 수 있다. 가부장제는 넓게는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서 아이들, 여자들에 대한 남성 지배를 제도화하여 사회의 모든 주요 제도의 권력을 남성이 가지며 여성이 그러한 권력에 접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사회제도를 뜻한다.
이러한 가부장적인 요소들이 우리사회 성문화에 반영되어 나타난 것이 가부장적인 성문화이다. 이것은 남녀차별과 마초(macho)적은 성관념, 그리고 사회 전반에 걸쳐 두루 영향을 끼치는 ‘남성중심의 성문화’를 뜻한다. 이러한 가부장적인 성문화, 성의식은 우리사회에 남아선호사상과 가정폭력, 양성 불평등 등 많은 문제점을 낳았다.


2. 가부장적 성문화의 기원
인류는 원래 혈통이나 상속이 어머니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계사회였다. 원시시대에는 난교(亂交) 로 인해 친아버지를 알기 어려웠고, 또한 자녀 생산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에 모계중심 사회가 이루어졌고 여성 성기를 숭배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농경사회로 접어 들면서 남성의 힘이 농사와 가축사육에 절대적으로 필요하세 되면서 남성의 지위게 더 높아지고, 남근 숭배가 시작되면서 남성중심의 사회로 전환되게 되었다. 남성 중심의 사회 전환을 더욱 가속화 시킨 것은 영토전쟁이라 할 수 있다.
농경이 발달하고 나서 잉여 생산물이 생기자 사람들은 정복 전쟁을 하기 시작하는데 이 때 전쟁의 주역들은 모두 다 남성이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사회는 가부장제가 정착화 되어갔다.


3. 한국사회의 남성적인 성문화

- 한국사회의 가부장제 역사
우리나라의 가부장제는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려시대 이전에는 모계 중심의 사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고려시대 이전에는 남자와 여자가 조선시대에 비해 비교적 평등했다는 뜻이지 여성의 권리가 지금만큼 높았던 것은 아니다. 그리고 고려시대 이전 사료들을 통해 제도적으로 정착화 되지는 않았지만 풍속적으로 가부장적인 사회였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보면 고조선의 8조법에는 ‘여자들은 정절을 귀하게 여겼다.’ 을 보면 여자의 정절을 상당히 중요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부여의 법 중에는 ‘간음한 남녀는 사형에 처한다’ 와 ‘부인으로서 투기하는 자는 모두 사형에 처하고 그 시체는 산 위에 버린다; 라는 법 조항을 보면 이미 어느 정도 가부장제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주자가례에 의한 가부장사회에 대한 풍속이 제도화 되면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가부장 사회가 만들어 졌다. 즉 가부장 사회가 확립된 것이다.

- 호주제 문제
그리고 이렇게 이어져온 우리나라의 가부장제의 정점이 호주제라고 할 수 있다.
호주제란 호주인 남자를 중심으로 가(家)를 구성하고, 호주를 통해 가계를 계승하는 제도로서, 실제로 부양과 생활의 공동체로서 가족을 이루고 있는지와 상관없는 법률상의 추상적 가족제도라고 법에 명시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제도이다. 호주제의 문제는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집의 가장이며, 남성인 호주를 기준으로 모든 가족 구성원의 신분변동사항이 기재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호주를 중심으로 가족원의 상호관계를 기재함으로써 가족원의 지위를 명시하는 호적제도는 가족 내 주종관계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호주제가 가지는 문제점들을 보면 첫 번째, 부계우선혈통주의와 남성우월의식을 조장하여 성차별을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호주제를 보면 호주가 사망할 경우 호주의 권리는 아들-미혼인 딸-처-어머니-며느리 순으로 규정되어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호주승계 순위는 아들이 딸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회 인식이 내재되어, 아들을 낳아 대를 이어야 한다는 남아선호를 부추기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호주제는 여성을 예속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부계혈통만을 중시하여 부부의 평등권을 침해한다.
혼인한 여성이 남편 호적에 입적되고 자녀가 아버지 호적에 입적되는 것은 여성을 남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