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공지영 `열쇠`

 1  [현대소설] 공지영 `열쇠`-1
 2  [현대소설] 공지영 `열쇠`-2
 3  [현대소설] 공지영 `열쇠`-3
 4  [현대소설] 공지영 `열쇠`-4
 5  [현대소설] 공지영 `열쇠`-5
 6  [현대소설] 공지영 `열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공지영 `열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지영
2. 본론
2.1 열쇠 – 베를린 사람들 5 에서 ‘열쇠’란 무엇인가
2.2 엄마와 미진의 관계
2.2.1 베를린 속 한국인
2.2.2 어머니와 미진의 관계
2.3 미진과 미카엘의 관계 변화
2.3.1 강문자 식의 사랑법 및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현대소설읽기 공지영 ‘열쇠’
1. 공지영
1988년 계간 「창작과비평」가을호에 단편 '동트는 새벽'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장편소설로 , , , , , , , 등이 있고, 소설집으로 , , 등이 있다. 산문집으로는 , 이 있다. 21세기 문학상, 오영수 문학상, 한국 소설문학상을 수상했다.
공지영은 ‘봉순이 언니’ 이후로 5년 동안 전업주부 생활을 하였다. 그 동안 남편 따라 갔던 독일 베를린에서 바라본 재독 한인들의 삶을 소설로 현상화한 작품들을 엮은 것이 바로 ‘별들의 들판’이다.

2. 본론
2.1 열쇠 – 베를린 사람들 5 에서 ‘열쇠’란 무엇인가
공지영의 ‘열쇠’에서는 열쇠가 사람들 사이에 관계 맺음을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보통 사람들의 인식은 열쇠를 통해서 관계를 열어가는 것만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는 오히려 열쇠로 문을 잠그고 던져버리는 것 또한 관계 맺음의 한 방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2.2 엄마와 미진의 관계
2.2.1 베를린 속 한국인
1) 파독 간호사와 광부
60년대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 후 국가의 제 1목표를 경제발전에 두고 미국에게 기반 자금을 지원받으려고 하였으나 당시 미국은 혁명세력과 교류하지 않겠다는 정책을 내세움으로서 지원을 받지 못한다. 그래서 같은 분단국이었던 독일에 원조를 요청하였고 1억 4000만 마르크를 빌리는 대신 당시 독일이 필요로 하던 간호사와 광부를 그들의 봉급을 담보로 하여 파견한다. 파견된 간호사와 광부들은 자발적으로 지원한 것이지만 결국, 가난한 후진국이었던 한국의 경제회생을 위한 도구로 이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엄마는 열아홉에 간호사로 독일에 왔다고 했다. 고추장 된장 꾸러미를 가방에 꽁꽁 싸 가지고. 아마 저 소녀의 나이쯤이었을 것이다.

그때 파견된 간호사와 광부가 주인공인 미진의 어머니와 아버지로 등장한다.
그 당시 베를린에 거주하던 한인에는 앞서 이야기한 미진의 어머니와 같은 부류와 강문자 화백 같은 부잣집 유학생들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두 부류의 베를린에서의 삶은 아주 다른 모습을 띄나 한국여성으로서의 민족성은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다.

2) 미진의 정체성과 민족성

“..너는 독일인도 한국인도 아닌 삼등 이방인...“

파독 간호사와 광부 사이에서 태어난 미진은 생물학적으로는 완전한 한국인이나 베를린에서 태어나 자라 정신적, 문화적으로는 독일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어머니나 강문자화백이 가지고 있는 한국여성 특유의 정신 (예를 들어 순결을 강조하는 것)에 대해 독일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미진은 한국의 여성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순결이라는 것에 대해 한국식으로 과장된 죄의식을 가지게 한 어머니를 향한 말이었는지도 모른다.

한국에서는 마당으로 난 방문에 열쇠 같은 건 있지도 않았다고 엄마는 말하곤 했다. 그럼 어떻게? 그녀가 묻자 엄마가 대답했었다. 어쩌긴? 들어오고 싶은 사람 들어오고 나가고 싶은 사람 나가는 거지. 어떻게 그렇게 살 수가 있어? 그녀가 묻자 엄마가 대답했다.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