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소프웨어산업

 1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
 2  인도의 소프웨어산업-2
 3  인도의 소프웨어산업-3
 4  인도의 소프웨어산업-4
 5  인도의 소프웨어산업-5
 6  인도의 소프웨어산업-6
 7  인도의 소프웨어산업-7
 8  인도의 소프웨어산업-8
 9  인도의 소프웨어산업-9
 10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0
 11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1
 12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2
 13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3
 14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4
 15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5
 16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6
 17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7
 18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8
 19  인도의 소프웨어산업-19
 20  인도의 소프웨어산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도의 소프웨어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인도의 소프웨어산업의 발전배경
2.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본 인도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력
Ⅱ. 본 론
1. 소프트웨어의 산업 구분
2. 인도의 소프트웨어 업체

3. 인도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과 특징
1) IT산업의 중심, 소프트웨어산업

2) 수출산업으로서의 소프트웨어산업
3) 상대적으로 부진한 국내 소프트웨어시장
4) 풍부한 저임금 고숙련 인력
5)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4. 한국의 대인도 수출 현황 및 문제점
1) 우리나라의 수출 현황
2) 우리나라의 대인도 IT수출의 문제점
3) 한국기업의 진출 확대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인도의 소프웨어산업의 발전배경

인도가 소프트웨어 강국이 된 요인이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인도의 정보통신부 장관인 프라모드 마하잔이 영국의 토니 블레어 총리가 방문했을 때 했던 이야기를 통해 간략히 확인 할 수 있다.
인도가 소프트웨어 강국이 되는데 기여한 세 사람이 있는데, 첫째가 숫자 0을 발명한 인도 고대 수학자로서 디지털은 이진수를 쓰니 적어도 0과 1의 절반을 발명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 인도에 영어를 가르쳐 준 영국 식민 통치자를 들었다. 소프트웨어 수출에 영어가 필수이니 식민 통치자도 고맙다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아이러니컬하게도 인도를 찾아 떠났다가 인도 반대편에 있는 인도 소프트웨어의 주 수출국인 미국을 발견한 콜럼버스를 들었다. 인도와 미국은 지구 반대편에 있으니, 미국에서 퇴근할 때, 소프트웨어 설계도를 인도로 보내면 인도의 낮 시간에 프로그램이 작성되어 다음날 아침에 전자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어서 24시간 개발체제에 딱 맞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이유를 하나 더 덧붙이자면 인도의 싼 임금으로 우리 돈으로 월 15만원 정도로 영어가 되고 수학적 기초가 있는 저렴한 노동력이 많이 있으므로 미국의 유명한 소프트웨어 업체 대부분의 연구소가 인도에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2.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본 인도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력

우선 요소조건을 먼저 살펴보자. 앞서 확인한 바와 같이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저임금의 풍부한 숙련 노동자의 존재는 인도 소프트웨어 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물론 여기에 미국과의 12시간 시차라는 지리적 요소도 크게 작용했으며, 세계 금융시장의 통합의 진전에 따라 24시간 운영되는 시스템을 요구하면서 이것은 더욱 확고한 강점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기본적인 요소일 뿐 , 유지⋅발전을 위해서는 발전적인 요소가 필요했다. 이 역할을 한 것이 IIT, IISc, IIIT등의 우수한 교육기관이었다. 이를 통해 단순히 풍부한 노동력이 양질의 소프트웨어 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었던 겄이다. 그러나 인도는 상대적으로 인프라와 자본투자가 부족한데 이에따라 정부가 이에 대한 경쟁력 향상의 일환으로 STP정책을 추진했다. STP(Software Technology Park)란 인도의 소프트웨어 기술단지를 말하는 것으로, 이곳에 입주한 기업들은 모든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었고, 5년 동안 소득세도 면제 받았으며, 이곳에서는 외국인이 100%지분을 소유하는 것도 허용이 되었다.

그 다음이 수요조건으로 10억이라는 어마어마한 인구에도 불구하고 솔직히 자국 내의 소프트웨어 시장의 조건은 대단히 취약하다. 낮은 경제수준과 농업 중심의 산업구조 그리고 수출 편향의 구조로 인해 인도의 내수시장은 부진했고, 업체들은 해외로 눈을 돌렸다. TCS처럼 인도를 대표하는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상위 5대 업체의 수출 비중은 무려 90%에 육박할 정도로 처음부터 세계시장의 수요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이다. 특히 최대의 소프트웨어 수요처인 미국시장의 성공적인 진입은 국내수요부족이라는 약점을 훌륭히 보완했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1999년에는 ‘IT성’이라는 것을 창설했다. 그럼에도 내수시장의 미성숙은 여전히 인도 소프트웨어 산업의 유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다음은 기업전략, 조직 및 경쟁 양상으로 인도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초기부터 패키지가 아닌 소프트웨어 산업에 집중했는데 이는 서비스 부분이 비록 부가가치가 높지는 않지만, 진입장벽이 낮고 적은 초기투자로도 가능하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전략의 선택은 인도가 가진 낮은 인건비와 양질의 노동력이라는 요소조건을 효과적으로 활용했기에 가능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전략적 선택은 품질 인증제의 활용이다. 낮은 공신력과 브랜드력을 만회하기 위해 인도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국제적인 품질 인증을 받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전반적인 품질의 상승, 수출단가 상승, 공신력의 증대를 통해 높은 수출 성과를 기록할수 있게 되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