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경제학] `사라진 명화들`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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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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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술품의 경제학적 양면성
2. 미술시장의 구성
3. 비용
4. 미술시장
5. 미술품 가격의 결정
6. 미술품의 비탄력성
7. 미술품 재테크
8. 문화의 경제란 ?
9. 문화 발전 초기부터 정부와 기업의 지원이 필요성

본문내용
< 줄거리 >

1994년 2월, 노르웨이의 오슬로 국립 미술관에서 두 사람이 그림 한 점을 훔쳐 갔다. 노르웨이 정부가 밝힌 도난에 필요했던 시간은 단 50초였다. 사라진 그림은 에드바르트 뭉크의 라는 그림이였다. 그 시각 경비원은 폐쇄회로 텔레비전 모니터에는 신경도 쓰지않고 자기 할일을 하고있었다. 그 사이 두 범인들은 미술관 2층 창문을 통해 미술관으로 침입하였다. 50초만에 사다리만 사용해서 7200만 달러(한화 720억)의 가치를 지닌 뭉크의 를 훔쳐낸 간 큰 도둑들은 그림이 있던 자리에 ‘소홀한 감시에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 라는 메모를 놓아두고 사라지는 대범함까지 보였다. 경찰은 그들의 범행동기가 돈이 아닌 노르웨이의 문화, 정치계 엘리트들에게 보내는 모욕적인 조롱이라고 추측했으며 가 도난당한 1994년 2월 12일은 노르웨이에서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이 시작되는 날이였다. 노르웨이 경찰 당국이 서둘러 수사에 착수할 즈음, 이를 관심을 갖고 지켜보던 런던 경찰청 예술 범죄반 담당 비밀경찰 찰리 힐 역시 사건 해결을 위해 영국 상부 설득에 필요한 이렇다 할 수사 참여의 이유에 걸맞은 핑계를 찾느라 궁리에 빠져 있었다. 공식적으로 다른 나라의 명화 도난사건은 런던 경찰청이 신경 쓸 일이 아니었고 되 찾는 일또한 분명 위험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였으며 런던의 치안과는 아무상관이 없었기 때문이였다. 예술반장 존 버틀러가 상관을 설득하려 했지만 다른 나라가 도난 당한 물건을 찾기위해 비밀비용을 대달라는 것은 말도 안되는것이라고 무시당했다. 그런데 때마침 영국인 범죄자가 나타났다. 그는 헤로인 밀매로 노르웨이에서 칠 년간 복역했는데 런던주재노르웨이 대사관에 연락해 교도소에서 복역 중일 때 ‘절규’를 훔친 도둑들과 알게 되었다고 했다. 그는 자신이 적극 협조할테니 그 대가로 5백만 파운드를 달라고 요구했다. 노르웨이 경찰은 곧바로 런던 경찰청에 연락해 하우드의 제안을 알려주었고 그것을 계기로 런던 경찰국은 수사를 시작하게 됐다. 힐은 미술품 도난 사건에 관해서라면 둘째가라면 서러운 베테랑 형사이다. 그가 사건을 해결하는 데 주로 이용하는 방법은 비밀 수사, 함정 수사이다. 그는 이번 사건도 명화를 탐내는 미술품 관계자로 자신을 숨기고 도둑들을 속여서 꾀어내는 함정수사를 하였다. 그는 절규를 찾기위해 게티 미술관을 이용하기로 결정을 한다. 게티 미술관은 어마어마한 돈으로 훌륭하고 유명한 미술품들을 사들이기로 유명한 미술관이다. 그렇기 때문에 분명 범인들도 게티 미술관만큼은 알고 있을 거라고 그는 생각했다. 게티 미술관의 협조를 얻어 힐은 협상에 능한 미국인 수완가 ‘크리스토퍼 찰스 로버츠’로 위장 그의 이름으로 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와 사진이 첨부된 게티미술관 직원 신분증, 새 명함, 그리고 새 이름이 찍힌 소지품을 받았다. 힐은 완벽한 준비와 치밀한 계획을 세운뒤 게티 미술관이 를 되찾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는 정보를 흘린뒤 범인들과 접촉을 시도 하게 된다. 노르웨이 경찰과 국립 미술관 위원장 쑨은 찰리 힐에게 연락해 관련자들을 알려주었고 힐은 전과자 욘센과 중개인 역할을 맞게 된 예술품 딜러 울빙을 만나게 된다. 많은 어려운 사건이 발생 함에도 불구하고 힐은 이를 잘 극복하고 피해 나간다. 힐은 계속적인 울빙과의 끊임없는 협상으로 거래를 성사시켰다. 결국 울빙의 여름별장에서 뭉크의 를 찾아낼 수 있었고 욘센과 그의 일당들은 노르웨이 경찰들에 의해 체포된다.



1. 미술품의 경제학적 양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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