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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만(타이완)의 영화
1. 일본의 식민시기와 장개석(蔣介石)의 통치시기 - 이데올로기 선전영화, 무협, 애정영화
2. 1960, 70년대 - 상업영화
3. 1980년대 이후 - 뉴 웨이브 영화
1) 뉴 웨이브 영화의 특징
2) 감독과 작품
3) 최근 경향

Ⅱ. 대만(타이완)의 온라인게임산업

Ⅲ. 대만(타이완)의 전통 축제
1. 대만의 등불 축제-(음력1월 15일)
2. 바다의 여신 탄생일 - 5월8일(양력)
3. 귀신의 달 - (음력 7월)
4. 지롱(基隆)의 등(水燈) 뛰워보내기-(음력 7월 15일)

Ⅳ. 대만(타이완)의 직장의료보험
1. 대만 전민건강보험법(全民健康保險法, 1994년)의 개요
2. 대만 직장의료보험 보험료 결정

Ⅴ. 대만(타이완)의 토지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만(타이완)의 영화

사진기술은 1858년 천진조약(天津條約)이 체결된 뒤에야 비로소 중국의 동남해안에 위치한 대만 섬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중국 본토의 영화가 서구와 미국의 주도로 들어온 반면 대만 영화는 철저하게 일본의 식민지 영화로 시작되었다.

1. 일본의 식민시기와 장개석(蔣介石)의 통치시기 - 이데올로기 선전영화, 무협, 애정영화

1895년 일본에 할양된 후 차단당했던 대만영화는 1901년 11월 17일 타이베이(臺北)시의 유흥가인 서문정(西門町)에서 일본인 사진작가 다카마쓰 도요지로(高松豊次郞)가 돌린 영사기가 타이완 영화상영의 효시로 1940년대까지 일본의 전쟁 선전정책에 좌우되었다. 이 때 작품으로는 이송봉(李松峰)이 연출한「무정한 하늘」(老天無情, 1923)이나 장운학(張雲鶴)의「혈흔」(血痕, 1929)이 있다. 대만이나 중국 출신 예술가들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이나 저항영화들은 애초부터 그 싹이 고사(枯死)되어 있었다. 1945년 해방 후에는 국민당의 엄격한 검열 속에서 모택동(毛澤東)에 대항하는 이데올로기 투쟁의 선전도구로 만들었다. 1950년대 대만영화는 정부의 정책을 홍보하거나 국민들의 정치의식을 잠재울 수 있는 전통 무협영화와 현대 멜로드라마풍의 애정영화로 축소된다. 국민당은 선악대비구조를 따르는 영웅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우월성과 정통성을 강조하였고, 고진감래식 해피엔딩의 애정영화를 통해 사회전체의 우울한 분위기를 없애고 국가건설에 동참하도록 유도하였다. 무협영화로는 서흔부(徐欣夫)의「여군」(軍中芳草, 1952), 호걸(胡杰)의「화염 속의 처녀」(烽火麗人, 1953), 웅광(熊光)의「도주」(奔, 1955)등이 있고, 애정영화로는 진문영(陳文榮)의「소중한 남편」(千金丈夫, 1954), 서흔부(徐欣夫)의「기로」(岐路, 1955), 종유(宗由)의「유망한 전도」(錦繡前程, 1956) 등이 있다.

2. 1960, 70년대 - 상업영화

1960, 70년대에는 경제가 비약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관객의 카타르시스를 중시하는 상업오락영화가 발달하여 무협영화와 애정영화가 주류를 이루었고, 경극영화와 도시를 배경으로 한 액션 범죄영화가 점차 늘어났다. 싸구려 작품 속에서도 상당한 미학수준을 갖춘 작품이
참고문헌
△ 김병선, 대만경제의 발전에 대한 서고, 2002
△ 김영신, 대만의 역사, 지영사, 2001
△ 김창엽, 대만의 전국민 의료보험제도, 환경과 사회 제5호, 1995
△ 민두기, 대만사의 소묘-그 민주화의 역정, 동방학지,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2000
△ 세계를 간다 -대만편, 중앙일보사
△ 세계의 문화와 관광, 기문사, 2005
△ 심혜영, 대만정체성 논의에 관하여, 중국학보, 한국중국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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