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의 본질, 사진과 카메라의 분류, 사진과 렌즈, 사진구도의 원칙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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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 사진의 본질, 사진과 카메라의 분류, 사진과 렌즈, 사진구도의 원칙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진의 본질

Ⅲ. 사진과 카메라의 분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1) 뷰 카메라(view camera)
2)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Rangefinder Camera)
3) 일안 반사식 카메라(single-lens reflex camera)
4) 이안 반사식 카메라(twin-lens reflex camera)
2. 크기에 따른 분류
1) 소형카메라
2) 중형카메라
3) 대형카메라
3. 특수 카메라
1) APS카메라
2) 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
4. 종류와 용도
1) 노출방식에 따라
2) 해상도에 따라
3) 폴라로이드 카메라
4) 파노라마 카메라
5) 수중카메라

Ⅳ. 사진과 렌즈
1. 렌즈의 필요성
2. 렌즈의 명칭
3. 렌즈 초점거리
4. 렌즈의 밝기
5. 렌즈의 종류
1) 표준렌즈(Standard Lens)
2) 광각렌즈(Wide Angle Lens)
3) 망원렌즈(Telephoto Lens)
4) 줌렌즈(Zoom Lens)
5) 마이크로 렌즈(Micro Lens)
6) 반사망원 렌즈(Mirro Lens)

Ⅴ. 사진구도의 원칙
1. 구도의 개념
2. 배분비율(Proportion)
1) 장방형
2) 정방형
3) 촬영상의 배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진은 미술의 한 분야일 수 도, 문학의 한 분야일 수 도 없다. 사진은 미술과 문학의 중간에 위치한 독자적인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평면으로 그 외형이 나타나지만 시간에 의해서 규정되는 유동적인 평면공간이기 때문에 미술에서 벗어나며, 또 문학성을 띠고 있다고 하지만 그것이 시각화한 평면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문학과는 완전히 다른 양식 일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 이 둘을 동시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두 예술장르 사이에 놓아 본 것이다. 한마디로 해서 사진은 그 자체로는 예술일 수 가 없다. 즉, 사진은 말이기 때문이다. 말(언어, 문자)이 예술이냐 아니냐를 새삼 시비할 사람은 없다. 예술성은 만드는 사람의 목적과 방법, 능력에 따르는 문제인 것이다. 물론 오늘날 각 예술의 다양한 변모와 함께 각 예술 장르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새로운 예술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이때에 예술의 그 개념조차도 정립할 수 없을 정도로 혼미 되어 있다. 사진의 예술성 여부는 사진의 길이지 속성은 아니며 사진 자체이지 사진의 외적의미가 문제일 수 없다.

Ⅱ. 사진의 본질

사진은 말이다. 즉, 사진은 어느 시각 매체보다도 지시적 서술적 기능이 강하여 표현된 모든 것은 전부 언어로써의 기능을 갖고 있다. 물론 모든 예술작품은 넓은 의미에서 언어지만 사진은 실질적인 쓰임이 '의사소통' 또는 '기록ꡒ 이라고 하는 언어와 문자의 구실을 하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수단이 되고 있다. 또한 사진은 서술적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매체보다 언어적인 성격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이 점은 예술적 사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보도사진이나 기념사진과 전혀 다른 곳에 ꡐ예술사진ꡑ 이란 형식의 사진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심미적 가치에 따라서 예술이냐 아니냐가 판가름 될 뿐이다. 이점에서도 사진은 언어와 비슷한 점을 갖고 있다. 즉, 문학작품이 일상적인 언어를 바탕으로 하듯이 예술작품으로써 사진 또한 일상적인 사진에 그 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김대식 : 사진을 읽는다, 눈빛
박주석 : 디지털 시대의 사진, 한국사진학회
사진조명의 실체(1996) : 학문사
사진의 세계(1997) : 미진사
좋은 사진 만들기(1997) : 미진사
지젤 프로인트, 성완경 역 : 사진과 사회, 눈빛
카메라 촬영기술(1994) : 전원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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