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정리[p3]정리700

 1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정리[p3]정리700-1
 2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정리[p3]정리700-2
 3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정리[p3]정리700-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정리[p3]정리7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정리
1. ATM의 동작, 기능 및 역할
1)ATM의 개요
2)ATM 접속 방식
3)ATM의 원리
4)ATM의 특징
2. ATM 인터페이스
3. ATM 프로토콜
(1)물리계층 ( Physical Layer )
(2) ATM 계층 ( ATM Layer )
(3) AAL 계층 (ATM 적응계층: ATM Adaption Layer )
본문내용
cell의 다중화 / 역다중화
② cell VPI / VCI 번역
③ cell 헤더 생성 / 추출
④ GFC (generic flow contral) 기능
(3) AAL 계층 (ATM 적응계층: ATM Adaption Layer )
정보를 셀 구성에 적합하도록 일정 길이로 잘라서 전송한다. 이때 발생하는 양자화 효과의 흡수, 전송에러 혹은 폭주에 의한 셀 손실 및 에러의 보상, ATM계층 고유의 동작을 상위계층에 대해 은폐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AAL 은 셀 분할 및 조립 부계층(SAR: Segment and Disassembly Sublayer)과 수렴부계층(CS: Convergence Sublayer)으로 구분하여 기능을 분담한다.
AAL 은 독립적인 ATM 계층 상위에서 서비스 등급 1에서 4 까지(AAL 1-AAL 5) 모든 서비스 등급을 지원한다.
프로토콜 스택의 보다 상층의 사용자 트래픽을 ATM 셀의 페이로드에 포함가능한 크기 및 형태로 변환시키고 목적지에서 이를 원래 형태로 되돌리는 4가지 표준 프로토콜로 구성된다. 각 AAL은 SAR(segmentation and reassembly)와 Convergence등 2개의 Sub-layer로 구성된다. 그 각각은 지연과 셀 손실에 관한 독자적 특성을 갖는 특정한 트래픽 클래스를 겨냥한다. 모든 ATM 기능은 스위치보다는 ATM 종단 스테이션에서 발생한다. AAL 1은 디지탈 영상과 음성등 CBR(constant bit rate)트래픽에 대응하고 셀 손실과 지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이나 전통적인 전용선을 에뮬레이트하는데 사용된다. 이것은 번호 순서를 부여하는 헤더 정보를 1 바이트 더 필요로 하기 때문에 페이로드용으로 47 바이트를 남긴다. AAL 2는 패킷화한 음성 등 시간에 민감한, VBR(variable bit rate)트래픽에 사용된다. 이것은 페이로드가 충만되기에 앞서 ATM 셀 전송을 허용하므로 애플리케이션의 타이밍 요건을 수용하는 용도다. AAL 2 스펙은 ATM 포럼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다. AAL 3/4는 오류 메시지 등 버스트형 연결지향 트래픽이나 랜 파일 전송 같은 가변속도 비연결형 트래픽을 대상으로 한다. 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AAL 3/4는 각 셀에 대한 오류 검출을 수행하고, 48-바이트 페이로드의 4바이트를 소모하는 정교한 오류 점검 메카니즘을 사용한다. AAL 3/4는 ATM 셀의 다중화를 허용한다. AAL 5는 AAL 3/4보다 오버헤드가 덜한 버스트형 랜 데이타 트래픽을 수용한다. SEAL(simple and efficient adaptation layer)로도 알려진 AAL 5는 관례적인 5-바이트 헤더를 사용하고 셀 다중화는 지원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