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

 1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1
 2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2
 3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3
 4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4
 5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5
 6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6
 7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7
 8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8
 9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맑스] Karl-Henrich-Marx 가치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가치”는 일반적으로 사용가치와 교환가치로 이중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다. 사용가치라는 것은 어떤 특정 재화의 효용을 나타내는 말이고, 교환가치는 그 특정 재화의 소유가 가져오는 다른 재화에 대한 구매력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가치”라는 말은 어디서부터 나온 말일까? 경제학에서 왜 “가치”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고 또 왜 그것 때문에 경제학자들이 그렇게 고민하고 주장을 펼쳐 나오는 것일까? 그 시작은 가격에 있다고 많은 학자들은 주장하며 이론을 펼치고 있다. “가격이란 무엇인가? ” 라는 질문에 부딪힌 경제학자들이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끌어온 사상적인 측면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경제학자들은 이 문제로 인해 많은 괴롭힘을 받았을 것이다.
아담 스미스에 의하면 가격이란 임금, 지대, 이윤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가격을 이루는 이 세 가지는 어떻게 무엇으로 결정되어 지는 것일까? 또 그것을 결정짓는 것은 또 무엇으로 결정되어 질까? 이러한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가치’라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이러한 ‘가치’는 두 가지로 주장되어지고 있는데 하나는 ‘효용가치’이고 나머지 하나는 ‘노동가치’이다.
우선 ‘효용 가치론’은 한계효용이라는 말로 설명이 되어지는데 이 한계효용이라는 것도 재화의 마지막 단위가 소비될 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설명을 한다. 이 한계 효용이라는 개념은 A. Smith에 의해서 처음으로 시작되어 져서 신고전학파로 넘어가면서 한계효용학파로 전달되어 발전한 가치론이다. 지금은 이 한계효용이라는 개념으로 설명되어 발전하게 된 효용 가치론적이 주장이 경제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효용 이론에 입각하여 가격이 결정된다고 보는 소비자 선택 이론에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선호가 사람들의 선택 행위의 핵심 문제로 되기 때문에 그 의미가 심리적으로 되고 또 모호해진다고 하는 까다로운 문제에 직면한다. 바로 이것 때문에 소비자 이론이 극히 추상적으로 되면서 현실 설명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또 하나의 가치론인 ‘노동 가치론’은 중상주의 시절의 W. Petty로부터 시작되어 A. Smith에서 D. Ricardo 그리고 K. Marx로 이어진 가치론이다. 이 노동가치론은 상품을 유통의 시각이 아니라 생산의 시각에서 바라본 것인데, 그렇게 생산된 상품의 가치는 노동의 투입량에 의해 측정되는 것이다. 이 노동가치론은 투하노동가치설과 지배노동가치설로 또 나뉘어 진다. 여기서 투하노동량이라 함은 상품의 생산에 사용․지출되어진 노동의 양을 말하는 것이고, 지배노동량이라 함은 그 상품으로써 그가 구입․교환․처분 할 수 있는 노동의 양을 말하는 것이다. 이중 지배노동가치설은 T. R. Malthus에 의해 계승되었다. 이 지배노동가치설은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T. R. Malthus 이후에 독립적으로 계승․발전되지 못하였고, 투하노동가치설은 D. Ricardo에 의해 계승되어 K. Marx로 이어져 가치론의 강력한 학설로 자리잡게 되었다.
Marx는 노동가치론의 과학적 요소들을 발전시켜서 모든 가치이론들을 비판해가며 자신의 노동 가치이론으로 대체시키는데 성공했다.
실로 마르크스의 노동가치론 경제학에 있어서 큰 혁명을 일으켰으며, 마르크스 이전의 아담 스미스나 리카도가 풀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두 가치론 중에서 노동가치론에 대한 아담스미스에서 리카도 마르크스로 이어지는 노동가치론의 변화를 알아보고 마르크스의 노동가치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