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

 1  [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1
 2  [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2
 3  [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3
 4  [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4
 5  [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부행정] 국가적 이벤트의 두가지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이벤트의 정의
2. 이벤트의 유형

Ⅱ. 2002년 한․일 월드컵대회의 긍적적인 효과
1. 국가 이미지에 미친 효과
2. 경제적 효과
3. 사회․문화적 효과

Ⅲ. 2002 한․일 월드컵 대회의 부정적인 효과
1. 정치적 이용
2. 지나친 상업주의의 추구
3. 지나친 승리 지상주의의 추구
4. 집단적인 폭력사태(훌리건) 발발 우려
5. 월드컵 경기장에서의 많은 범죄 발생과 청소년비행 우려
6. 불법 체류자
7. 기타

Ⅳ. 결론

본문내용
< 월드컵의 역기능 >
1. 정치적 이용
스포츠는 스포츠이고 정치는 정치라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 하다.올림픽과 마찬가지로 월드컵도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현실 정치에 영향을 미쳐왔다. 대체로 후진적 정치행태를 보이는 나라일수록 스포츠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문제는 스포츠를 통한 국민통합의 에너지를 어떤 방향으로 유도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와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는 점이다.
스페인의 경우 1982년 월드컵을 계기로 프랑코 독재정권시대의 암울한 이미지를 씻고 정파간․노사간 대타협을 이루는 등 국민통합에 성공해 국가의 위상을 높였다. 반면 1934년 이탈리아 월드컵 당시 총통 무솔리니는 파시즘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 월드컵을 이용했다. 우리의 경우 월드컵 열기의 확산은 정치세력 등 특정집단이 주도한 게 아니라 자연발생적 측면이 강하다는 점에서 그 순수성이 엿보인다.

2. 지나친 상업주의의 추구
상업주의란 “사용가치 혹은 문화적 가치를 무시하고, 시장에서의 교환가치, 금전가치로 과도하게 지향하는 행동양식”을 말하는데 월드컵에서 상업주의는 월드컵이 다양한 가치와 목표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월드컵을 단지 상업적 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파악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월드컵에 상업주의적 이용은 전파매체인 TV와 라디오의 영향력이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며 상업성을 띤 방송기업들이 월드컵 중계권을 독점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는 곧 국가이벤트를 통한 상품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수단이 되어왔다. 또 대중 스포츠와의 관련에서 볼 때 오늘날 월드컵 상업주의는 모든 사람들의 스포츠 생활에 침투해 오고 있으며 스포츠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상품화의 증진이 영향을 받고, 이것이 다시 대중화를 촉진시키는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본래 자발성과 욕구를 기초로 해서 성립되어야 하는 월드컵을 상품화함으로써 월드컵의 본질을 왜곡, 변질되고 있어 앞으로 수정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ex) 방송3사의 소모적인 경기중계와 지나친 광고마케팅을 통한 자사 이익 극대화

3. 지나친 승리 지상주의의 추구
월드컵의 본질에서 벗어나 필수적으로 대두되는 것이 국위선양의 문제 즉, 승리지상주의인데 이는 지나친 국가주의 민족주의에서 파생되며, 여기서 개인은 철저하게 전체에게 통제되고 그의 권리와 행복까지도 국가에로 귀속, 박탈당한다. 또한 Lombardi(Coakley, 1978 : 40)의 주장처럼 “승리만이 유일한 것이다.”는 논리가 적용되는 상황 하에서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규정과 도덕성을 상실한 온갖 부정한 방법이 동원되며, 결구 이러한 승리지상주의는 내셔널리즘과 상업주의의 결합에 의해서 더욱 심각성을 더해가게 된다. 아무튼 내셔널리즘과 결탁한 승리지상주의는 스포츠에 따른 인간소외 또는 인간상실의 현상을 비롯하여, 근본적으로 스포츠의 본질적 왜곡을 초래한다.

4. 집단적인 폭력사태(훌리건) 발발 우려
1954년 스위스 월드컵에서 브라질과 헝가리간의 베르네 전쟁이라는 폭력사건이 있었고 1969년 9회 멕시코 월드컵 예선에서 온두라스와 엘살바도르간의 2차전 경기에서 관중간의 폭력 사태로 두 나라간의 국교가 단절되었으며 3차전이 끝난 뒤 서로의 앙금을 풀지 못해 결국 2,000명의 희생자를 낸 5일간의 전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5. 월드컵 경기장에서의 많은 범죄 발생과 청소년비행 우려
현대사회의 지나친 상업화가 월드컵을 이용한, 월드컵 경기장에서의 많은 범죄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예를 들면 월드컵 티켓 판매에 대한 부정적인 거래, 게임 승패에 대한 도박에의 이용, 이와 관련된 비행청소년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6. 불법 체류자
월드컵과 같은 국가대형이벤트는 폭발적인 인구이동을 보인다. 이러한 경우 국내 불법체류를 목적으로 입국하는 인구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이 중요하다.

7. 기타
국가이벤트와 국내행사의 중복으로 인한 국민들의 무관심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 예로 2002한일월드컵의 경우에 당시 6.13지방선거의 투표율이 전국단위 선거로서 처음으로 투표율이 50%를 넘지 못하는 48%에 그치도 말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