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

 1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1
 2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2
 3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3
 4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4
 5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5
 6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6
 7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7
 8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음주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알코올이 미치는 영향
2. 청소년 음주의 원인
3. 음주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청소년의 음주 시 나타나는 문제점

Ⅲ. 현재 청소년 음주의 현황
Ⅳ. 청소년음주의 대책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의 음주행위의 문제는 주류구입의 용이성에서 책임을 물을 수 있다. 학생들이 주류를 구입할 때 얼마나 쉽게 구입했는지를 조사한 결과는 ‘매우 쉬웠다’와 ‘쉬운 편 이었다’의 응답이 각각 14.1%(169명)와 19.1%(228명)이었으며, 술을 사기 ‘매우 어려운 편 이었다’와 ‘어려운 편 이었다’는 각각 3.4%(41명), 6.4%(77명)에 불과했다. ‘술을 직접 산적이 없다고 대답한 57%(681명)를 제외하고 주류구입에 대한 의견을 ’용이하다‘와 ’그렇지 않다‘로 나누어 본다면 술을 사서 마시는데 어려움이 없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의 약 3.5배에 이르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 음주와 연관하여 지속적인 단속활동과 판매업자들의 인식전환이 요구되며, 경찰과 보건소, 지역사회복지관, 자발적 시민모임 등의 연계를 통한 대처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들이 청소년 보호시책의 일환으로 유해환경 개선을 위한 시책 개발과 제도 운영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Ⅳ. 해결 방안
1. 청소년 음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담 담당 기구의 설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청소년 음주문제를 포함하여 약물문제를 다루는 전담부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의 협력지원과 약물분과위원회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 속에서도 음주문제는 음주문제를 문젤 인식하지 않는 우리나라 음주문화의 특성과 문제해결의 어려움 등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보건성 내에 약물 담당부서를 두고 청소년 약물예방을 위한 다양하고 포괄적인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운영을 지원하며, 음주예방을 위한 연구에 대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음주 율이 전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점을 감안한다면 청소년 음주문제를 포함하여 약물 문제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예방 활동을 시행 혹은 지원할 수 있는 담당부서의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2. 청소년 음주문제 예방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 마련
어떤 정책이든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충분하고 안정적인 재원이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 약물 담당부서의
참고문헌
가정,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행동대책/김은경,홍영오
청소년 탈비행화 조력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전략 개발연구/유선경,오익수,안희정,이소래
청소년 문제행동과 관련 법규에 관한 연구/박병식,전경숙,윤옥경,정혜영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음주에 대하여 기본부터 상세한 내용까지 조사분석하였고 특히 대책방안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상세히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목차, 참고문헌 깔끔하게 되어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