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

 1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1
 2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2
 3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3
 4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4
 5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5
 6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6
 7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7
 8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8
 9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9
 10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10
 11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11
 12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노인복지-홀로 어르신의 현실과 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
1. 홀로어르신의 현실

Ⅱ. 홀로어르신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홀로어르신의 현황
3. 홀로어르신의 특성
4. 사회적 지지망
5. 홀로어르신의 생활만족도와 특성
6.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 유형과 경험비율

Ⅲ. OUTRO
7. 개선방향
8. 결론
본문내용
1. 홀로 어르신의 현실.
▶‘나홀로 노인’ 절반 끼니걸러
[문화일보] 2003-10-01 (사회) 31면 03판 1200자
서울 금천구 독산동 단칸방에 혼자 사는 김미순(가명․75) 할머니는 하루에 한두끼만 먹는다. 반찬은 근처 사회복지관에서 갖다 준 김치와 멸치볶음노인복지론|홀로어르신 두가지 뿐. 독거노인들을 위한 무료급식소가 근처에 있지만 관절염을 앓고 있는 김 할머니 걸음으로는 30분이나 걸리는 먼 거리다. 김 할머니는 ꡒ독한 관절염약을 먹으려면 꼭 밥을 먹어야 하지만 밥상을 차리는게 너무 힘들어서 매 끼니를 챙겨 먹지 못해. 그래서 약도 잘 못먹어…ꡓ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밥을 굶는 결식노인들이 적지 않지만 이들에 대한 정부 지원은 3년째 전혀 늘지 않는 등 방치되고 있다.
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국고로 지원되는 무료급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노인들의 수는 모두 10만여명. 노인복지관 등 급식시설을 이용하는 노인이 8만1000여명이며 가정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2만여명이다. 그러나 지난 2000년부터 이 분야에 대한 예산이 전혀 늘지 않아 3년째 비슷한 인원만이 정부의 급식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복지단체인 한국노인복지회가 지난 4월 독거노인 100명의 식생활을 조사한 결과 47%가 하루에 한끼 이상을 거르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의 대부분은 건강이 나쁘거나(35.2%) 취사가 힘들어(27.8%) 끼니를 거르고 있었으며 외로움 때문에 혼자 밥먹기가 싫어 식사를 하지 않는다는 노인도 22%나 됐다. 지역내에 급식소가 없거나 거리가 멀어서 이용하지 못하는 노인이 16%였으며 이들 중 62%는 가정배달서비스를 원했지만 제도와 신청방법 등을 몰라 이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외에도 여러 사회기관에서 노인들을 위한 무료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점점 늘고 있는 결식노인들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ꡐ세계 노인의 날ꡑ(2일)을 앞두고 1일 400여명의 결식노인을 초청, 삼계탕을 대접한 사랑의전화 복지재단의 엄영수 사회복지사는 ꡒ노인층이 점점 증가하고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결식노인 문제가 심각하지만 정부지원은 아직 미미한 실정ꡓ이라며 ꡒ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를 맞아 이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ꡓ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정책과 관계자는 ꡒ내년부터는 일요일에도 노인들을 위한 무료급식을 실시하는 등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나갈 예정ꡓ이라고 말했다.
가정배달 서비스를 원하는 결식노인은 구청이나 동사무소 사회복지과로 연락하면 전국 937개 노인급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