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토지 작품분석

 1  [문학] 토지 작품분석-1
 2  [문학] 토지 작품분석-2
 3  [문학] 토지 작품분석-3
 4  [문학] 토지 작품분석-4
 5  [문학] 토지 작품분석-5
 6  [문학] 토지 작품분석-6
 7  [문학] 토지 작품분석-7
 8  [문학] 토지 작품분석-8
 9  [문학] 토지 작품분석-9
 10  [문학] 토지 작품분석-10
 11  [문학] 토지 작품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토지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박경리

2. 작품분석
2-1. 줄거리
2-2. 등장인물
2-3. 시・공간적 배경

3. 최참판댁
3-1. 에서 최참판댁의 의의
3-2. 최참판댁을 배경으로 한 사건

4. 에 나타난 방언

5. 작가의식 및 사상
본문내용
1. 작가 박경리
(1) 불합리한 출생과 회의주의
작가 박경리는 1927년 10월 28일 경남 충무 출생이다. 아버지는 열네 살 때에 네 살 연상의 어머니와 결혼했다. 조강지처를 버리고 한 결혼이나, 둘 사이의 애정은 그리 깊지 않은 듯하다. 또한 작가의 아버지는 유랑 생활을 자주 했고, 또 이곳저곳에 가정을 꾸렸다. 그러니까 작가는 아버지는 있으되, 홀어머니 밑에서 어렵게 성장한 셈이다. 이에 대해 작가는 자신의 출생이 불합리했다고 표현한다.
기존의 질서 전부를 위악적인 것으로 규정할 만큼 반항 정신이 강했던 박경리의 관심은 자연 문학적인 것으로 돌려진다. 기존의 권위주의적 형식으로 자신의 운명을 담론화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험난한 운명의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어떤 것이 필요했고, 또한 그 운명을 풀어 낼 수 있는 내적 설득의 담론이 절실했다. 그 때문에 박경리는 평범하고 공부를 못했던 아이였고, 대신에 야욕스러운 독서와 시를 쓰는 일에 매달렸다.
(2) 전쟁의 상처, 혹은 불가해한 질서의 발견
박경리 역시 전쟁 중에 남편을 잃고, 또 전쟁 직후에는 아들을 잃는다. 한국전쟁은 불합리한 출생과 더불어 박경리 문학의 질을 결정지은 값진 경험내용에 속한다. 전쟁을 경험하면서, 불합리한 출생으로 인해 항상 내부로만 움츠러들던 작가의 시선이 외부로 향하기 시작한 것이다. 전쟁이란 각 개인의 삶과 사회 ․ 역사가 거미줄처럼 얽혀 있음을 절실하게 실감시켜준다.
전쟁의 순간만큼은 사회적 관계로부터 고립된 의 삶이란 없다. 저 넓은 세상에서 모세관처럼 작은 자리를 차지하는 개인의 삶이 결국 저 멀리 떨어져 있는 듯 보이는 사회적 운동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작가는 전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출생의 불합리함으로 인해 세상의 어느 누구와도 같지 않은 를 고집하던 작가도 하는 수 없이 동질집단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하여 나와 같은 삶의 표정을 여러 사람에게서 발견하고, 불합리한 출생마저도 그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반의 문제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한국 전쟁에 대해 생생한 현장감과 더불어 좌 ․ 우 어느 쪽에도 치우침 없는 객관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었고, 각각의 이념이 지닌 한계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
(3) 삶의 고통과 소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