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

 1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1
 2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2
 3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3
 4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4
 5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5
 6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6
 7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7
 8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8
 9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9
 10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
1.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의 모형
2. 정보기술
표 1. 교육중재 목록
3. 소비자 보건의료정보 응용프로그램
1) 학습중재
2) 온라인 연결
표 2. 소비자 건강정보 자원
3)간호정보시스템
4) 도전과제
4. 중재의 성공 요인
1) 의료기관의 도전과제
2) 보건의료 제공자
3) 간호에서 미래의 의의


본문내용
1.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

정보기술의 진보는 과거의 어느 때보다 보건의료정보를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하고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게 하였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보건의료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가지고 있다. 수많은 소비자 건강정보자원들이 등장하여 소비자 개개인들은 자신의 건강에 대한 다양한 선택들을 이해하고 합병증들을 예방하며, 건강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간호사들은 소비자의 보건의료에 대한 의사결정을 도와주어 보다 나은 보건의료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을 어떻게 최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할 것이다.

1.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의 모형

시스템이론(von Bertalanffy, 1968)은 소비자 보건의료정보학의 정의에 대한 틀을 제공한다. 이 모형에서 소비자는 커다란 사회체계의 맥락 속에서 함께 변화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이란 긍정적인 건강의 결과를 추구하도록 해주는 통합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상호의존적인 요소로 정의된다. 이러한 공유된 보건의료관련 의사결정과정의 중심에는 소비자가 있게 되고 이들은 문제해결과 정보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내림으로써 정보투입을 산출로 전환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한다.
개별 소비자의 지식, 가치, 신념, 건강행위를 변화하려는 준비 그리고 현재 건강상태 등이 과정에 없어서는 안되듯이 가족, 친구, 보건의료 제공자로부터의 투입 역시과정(process)에 없어서는 안된다. 메시지 전달 양식으로서의 정보기술은 이러한 투입들을 모으고, 처리하며 시스템간의 피드백 전달을 촉진한다. 이상적인 시스템의 산출물은 정보를 가진 소비자를 포함하는데 이들은 향상된 건강결과나 평화스러운 삶의 종말에 이르는 개인적인 목적을 근거로 의사결정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