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

 1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
 2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2
 3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3
 4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4
 5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5
 6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6
 7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7
 8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8
 9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9
 10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0
 11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1
 12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2
 13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3
 14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4
 15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5
 16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6
 17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7
 18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사]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갤브레이스 소개
가. 생애와 저서
나. 업적
2. 풍요한 사회를 통해 본 갤브레이스의 의존효과와 타변수와의 관계
가. 의존 효과와 인플레이션
나. 소비자 주권과 사회적 밸런스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균형
① 소비자 주권
② 사회적 밸런스 -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균형
다. 판매세 도입, 가격·공적심사제를 통한 인플레이션의 해결
3. 갤브레이스가 바라보는 현대 경제의 진실
가. ‘시장’이라는 표현과 또 하나의 보이지 않는 손
나. 관료제와 기업권력
4. 갤브레이스 사상의 한계점 및 비판
가.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회생
나. 구매는 광고의 의존효과에 의존하는가.
5. ‘현실’과 갤브레이스
가. 정부개입과 갤브레이스·
나. 무의식적 안심과 의존효과
6. 케인즈 학파의 이단 갤브레이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나라는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동포끼리 싸우고 남은 것은 폐허뿐이었고 지금 이천년대를 살고 있는 이십대들의 부모세대 혹은 조부모세대는 잘 살아보자는 희망을 안고 비참한 시기를 치열하게 이겨내거나 짓밟혀 가며 오늘날 이만큼의 풍요를 일구어냈다. ‘잘 살게 됨에 따라’ 대중들이 원하는 재화는, 음식으로 대표되는 육체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에서 정신적인 만족을 줄 수 있는 것들로 범위를 넓혀 왔으며 이제는 국민들의 보편적 소비지출에서 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진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엥겔계수가 1960년대 60%대에서 꾸준히 감소하여 2000년대 20%대를 유지하고 있는 간단한 사실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소비풍조가 현시적으로 흐르면서 부자의 허영심과 빈자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커져 사회 양극화 조장의 큰 이유가 되고 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이 자본주의 체제를 완벽한 것으로 보고 경제현상 분석에 있어 계량적 방법으로 치중하고 있는 요즈음, “풍요해질수록 타인과의 비교를 통한 상대적 욕망의 크기가 커지므로, 욕망은 그것을 충족시키는 과정에 의존한다.”면서 의존효과(依存效果, Dependence Effect)이론을 펼치며 규범적 접근을 시도한 경제학자 갤브레이스에 관한 연구는 시기적절하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아래에서 갤브레이스의 생애 및 저서를 알아보고, 『풍요한 사회』를 중심으로 의존효과에 대해서, 『경제의 진실』을 중심으로 기업과 경제는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며, 현실에 대한 이론의 적용 및 평가비판까지 다루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갤브레이스 소개
가. 생애와 저서
1908년 캐나다의 온타리오에서 스코틀랜드계 캐나다인 농부들 사이에서 태어난 갤브레이스(John Kenneth Galbraith, 1908-2006)는 온타리오농업대학에서 첫 학위를 받았다. 그는 1932년 캘리포니아 주립대학(버클리)에서 농업경제학 대학원과정을 공부하기 위해 국경을 넘었다. 1936년 박사학위를 취득한 그는 하버드에서 강사직을 제안 받고 그 곳에서 공산품의 가격경직성에 대한 연구에 착수하였다. 그는 1937년 캠브리지 대학에서 1년간을 보내고 이를 바탕으로 데니슨(H.S.Dennison)과『현대의 경쟁과 상업정책(Modern Competition and Business Policy)』(Oxford University Press, 1938)에 대한 책을 펴냈다. 하버드 대학교로 돌아오고 난 후에 프린스턴 대학교로 자리를 옮긴 뒤 그는 2차 대전이 발발하자 학계를 떠나 가격관리국의 가격담당과를 인솔하였다. 다른 경제학자들은 전시배급과 가격통제가 일시적이고 필요악인 것으로 보았지만, 갤브레이스는 『가격관리이론(Theory of Price Control)』(Harvard University Press, 1962)에서 그것을 평시의 대기업에 의한 가격고정의 단순한 연장인 것으로 옹호하였다.
1943년 정부를 떠난 뒤 그는 포춘지의 편집위원과 미전략폭격조사국의 국장직 사이를 오락가락하였다. 1949년 그는 다시 하버드대학교의 교수가 되었다. 3년 뒤 『가격규제이론』이 「미국의 자본주의:생쇄력 개념(American Capitalism: The Concept of Countervailing Power」(Houghton Miffin, 1952, 3rd ed, 1962)과 나란히 출판되었으며, 바로 이 『미국의 자본주의』라는 책으로 하여 갤브레이스는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명성을 얻게 된 것이다. 『미국의 자본주의』는 매우 낙관적인 관점에서 쓰여진 책이다. 이 책에서 그는 교과서적인 경제이론에 나오는 힘없는 완전경쟁자들이 대조직(기업, 노동조합, 소매체인점등)들에 의해 점차 더 대
참고문헌
· 연태훈 외(역). 위대한 경제학자들. 동인 출판(1994)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 존갤브레이스 저. 노택선(역). 풍요한 사회. 한국경제신문사 출판(2006)
· 네이 마사히로 저. 이균(역). (세계를 움직인)경제학 명저 88. 한국경제신문사 출 판(1999)
· 갤브레이스 저. 이해준(역). 경제의 진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7)
· 강규형 명지대 교수 에세이
· 한겨레 신문 사회면(2005년 12월 23일)
· 일본경제신문사. 김종호(역). 경제학의 거인들. 새길 출판사
· 갤브레이스 저. 장상환(역). 갤브레이스가 들려주는 경제학의 역사. 책벌레 출판 사
· 서울 경제 칼럼(2008년 4월 28일)
· 토드 부크홀츠 저. 이승환(역).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 출판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