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프랑스혁명이 영국낭만주의시인에 미친영향

 1  [영문학] 프랑스혁명이 영국낭만주의시인에 미친영향-1
 2  [영문학] 프랑스혁명이 영국낭만주의시인에 미친영향-2
 3  [영문학] 프랑스혁명이 영국낭만주의시인에 미친영향-3
 4  [영문학] 프랑스혁명이 영국낭만주의시인에 미친영향-4
 5  [영문학] 프랑스혁명이 영국낭만주의시인에 미친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 프랑스혁명이 영국낭만주의시인에 미친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French Revolution이 발발하자마자 Richard Price는 설교를 통해, 프랑스 혁명의 3대정신인 자유, 평등, 박애야말로 1688년의 영국 명예혁명의 진정한 목표였던, 개인의 자유, 민주주의, 언론의 자유에 입각한 인간 사회의 진정한 진보를 이룬다는 신념을 피력하였다. Price는 프랑스혁명을 영국적 혁명의 기폭제로 삼고자했던 급진적 수용의 선구자인 셈이다. the Society for Constitutional Information, the Revolution Society와 같은 프랑스혁명을 옹호하는 급진적 조직이 유행하였고, Charles Fox, William Blake 등도 이러한 급진적 찬혁명가의 입장에 섰다.
그러나 Edmund Burke는 Price의 견해를 공박하기 위해 "Reflections on the Revolution in France"를 저술했는데 Burke는 프랑스의 구체제 왕정의 붕괴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영국의 명예혁명과 같은 부르조아 혁명의 단계를 지나쳐서 걷잡을 수 없는 혁명 독재와 폭력화로 치닫게 될 사태를 우려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루이 16세의 처형, 9월학살, 공포정치, 군사독재 등, 일련의 사건은 이를 동조하도록 하는 계기를 이룰 만도 하다. Burke의 이러한 서술이 단순히 프랑스혁명에 대한 반감 뿐만 아니라 혁명 자체에 대한 공포와 우려의 심리적 태도를 창출, 당대의 영국에서는 물론 이후의 일반적인 반혁명적 언술의 토대를 이룩했다.
Fox, Blake 등 급진적 찬혁명가들이 프랑스혁명사상의 영국내 전파를 추구했다면, Burke는 프랑스혁명 자체의 위험성보다도 그 사고방식이 영국내에 유입되어 영국에서도 그와 같은 혁명이 발발할지도 모르는 위험성을 방지코자 했던 것이다. 이처럼 18세기 말이후, 프랑스혁명에 연관해서 찬혁명적 서술과 반혁명적, 보수적 서술의 형태로 나뉜다. 이와 같은 점에서, 영국인들은 프랑스혁명에 관해 글을 쓰면서 실은 "영국에 관해 글을 쓰는 셈이며, 프랑스혁명은 영국인들 자신이 만드는 파이에 들어갈 하나의 외국적 성분에 불과했던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