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

 1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1
 2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2
 3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3
 4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4
 5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5
 6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6
 7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 빅토리아 조의 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빅토리아 조의 시대 개관

1.1. 빅토리아 조의 특징

1.2. 경제와 사회

1.3. 제1차 선거 개정안

1.4. 성역의 이변

1.5. 여성지위의 향상

Ⅱ. 빅토리아 조의 문학

2-1. 빅토리아 조 문학의 특징

2-2. 빅토리아 조 시의특징

Ⅲ. 빅토리아 조 시인

1. 알프레드 로드 테니슨 (Alfred Lord Tennyson, 1809-92)

2. 로버트 브라우닝(Rovert Browning, 1812-89)

3. 엘리자베스 브라우닝 (Elizabeth Barret Browning, 1806~1861)

4. 매튜 아놀드 (Mathew Arnold ,1822-88)

5. 유미파의 시인들

본문내용
빅토리아 조의 시

Ⅰ.빅토리아 조의 시대 개관

1.1. 빅토리아 조의 특징
빅토리아 조의 문학은 워터 스콧이 사망하고, 선거 개정안이 통과한 1832년부터 1900년대로 간주된다. 영국으로서는 가장 국력이 융성했으며 대외적인 식민 제국주의의 팽창과 더불어 세계의 강국의 위치를 견고히 한 이 시기에는 산업혁명이 절정을 이루고 자본주의가 발달했으며, 선거 개정안의 통과로 인해 중산층에게 정치적 권력이 대폭 넘어감으로써 민주주의가 성장해 갔다. 또한 자연과학의 발견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이전의 종교적 신념의 기초가 불안해져 사회 전통적 사고의 붕괴를 초래하였고, 빅토리아적 도덕성이라고 할 수 있는 보수적 실천 도덕이 체면과 중용의 미덕을 강조하여 영국민의 정신적 주류가 되어 물질적 안일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1.2. 경제와 사회
영국의 산업화는 1760년 무렵부터 시작해서 1830년 무렵에 마무리되었다. 리버풀과 맨체스터 사이에 철도가 개통되었다. 증기를 동력으로 하는 기관차, 토목기술, 연료인 석탄 증산 및 철도는 산업혁명의 종합기술의 절정이었다. 게다가 라디오와 전신전화의 발달도 있었다. 산업혁명의 결과 농업과 수공업이 중공업으로 변하고 토지의 귀족사회가 상업과 공장 경영의 중산계급사회로 탈바꿈했다. 농사경영과 농기구도 개량되었다. 한편 노동자들이 임금노동자로 바뀌어 도시나 공장으로 밀려왔다. 따라서 농촌은 버림받고 도시는 인구의 증가로 빈부의 격차가 심해져서 빈민지역을 낳기도 했다.
1.3. 제1차 선거 개정안
산업 혁명의 진보에 따라 인구의 이동이 심해져 농촌은 사람들이 적고 도시는 인구가 많아졌다. 그 결과 선거구 사이에 불균형이 생겼다. 게다가 658명의 하원의석 중에 올바른 선거가 행해진 것은 3분의 1에 지나지 않았다. 나머지는 귀족과 지주들이 제멋대로 의원을 선출하는 선거구와 극단적으로 유권자가 적어진 약소 선거구 출신의 의원들이었다. 한편, 당시 인구 18만명의 맨체스터와 14만명의 버밍엄 등의 신흥도시는 1명의 대의원도 보내지 못했다. 부를 축적한 산업 부르주아들이 이런 불공정한 시정을 요구했다. 여태까지 자기들에게 폐쇄시킨 정치적 발언권도 요구하는 운동을 집요하게 전개했다. 그러나 그들은 기득권을 고수하려는 귀족지주계급과의 사이에 긴박한 정치적 상황이 벌어졌다. 그 긴장 관계는 1830년을 전후로 해서 험악한 사태로 진전되었다. 제 1차 선거 개정안은 이런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소위 타협의 산물이었다.

1.4. 성역의 이변
성서의 천지창조 이야기는 다윈의 『종의 기원』의 출현으로 결정적으로 의심받게 되었다. 그 결과 종교의 구속력이 약화되고 복음주의자들이 19세기 전반에 만든 꿈이 붕괴되기 시작했다. 진심, 성실 및 억제 등의 미덕은 오스카 와일드 등이 조소의 대상으로 삼았다. 종교와 종교의 가르침에 의한 도덕은 협잡이고 위선이었다. 시대가 좋아하는 예술도 저질이고 물질과 기계주의라는 식으로 빅토리아의 모든 것을 버리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지나치게 억
참고문헌
『영문학사의 이해』 (지문당, 1999) -김회진-
『근대영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여홍상-
『19세기 영미시 이해와 감상』 (형설, 2002) -정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