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

 1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1
 2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2
 3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3
 4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4
 5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5
 6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6
 7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7
 8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8
 9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9
 10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10
 11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11
 12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12
 13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13
 14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통신] OSI 참조모델-ISO 표준 프로토콜 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 기본 개념
기본 개념에 대한 정의
1.1.1 구성요소의 모델링
1.1.2 프로토콜의 계층화
1.1.3 자원의 가상화

1.2 7층 모델
(1) 물리층(Physical Layer)
(2) 데이터 링크층(Data link Layer)
(3) 네트워크층(Network Layer)
(4) 트랜스포트층(Transport Layer)
(5) 세션층(Session Layer)
(6) 표현층(Presentation Layer)
(7) 응용층(Application Layer)

1.3 층의 논리 구조
1.3.1 층 구성
(1) 엔티티(Entity)
(2) 프로토콜
(3) 서비스
(4) 연결(Connection)
(5) 데이터 단위
1.3.2 연결 제어
(1) 연결의 설정 및 해제
(2) 다중화의 분류

1.4 프로토콜의 실현
(1) 해더포맷(Header Format)
(2) 상태 전이도/표
(3) 커맨드 시퀀스(Command Sequence)
본문내용
1.2 7층 모델

개방 시스템의 통신 기능은 물리층(Physical Layer)에서 응용층(Application Layer)에 이르는 7개의 층으로 계층화되어 있다(7층 모델). 통신 회선의 물리적 • 전기적 인터페이스를 분담하는 물리층(Physical Layer), 인접하는 개방 시스템간의 데이터 전송을 분담하는 데이터 링크층(Data link layer), 하나 이상의 통신 회선망 • 중계 개방 시스템을 거치는 개방 시스템간에서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경로 제어 • 중계를 분담하는 네트워크층(Network Layer), 통신회선망의 서비스 품질을 보완하여 업무 목적에 맞는 품질의 개방 시스템간에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트랜스포트층(Transport Layer)에 이르는 4층을 하위층이라고 부른다. 하위층은 개방 시스템간에서의 투명(transparent)하며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기능을 분담한다.
응용 프로세스간의 통신에서 회화 제어를 분담하는 세션층(Session Layer), 코드계의 식별 • 변환이나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 정보의 표현 형식에 관한 규정을 분담하는 표현층(Presentation Layer), 적용 업무에서 취급하는 정보의 의미 • 내용에 관한 규정을 분담하는 응용층(Application Layer)의 3층을 상위층이라 부른다. 상위층에서는 응용프로세스가 서로 회화를 하면서 협동하여 업무 처리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각종 통신 처리 기능이 설정되어 있다.

(1) 물리층(Physical Layer)
동축 케이블, 광화이버나 통신 위성의 이용, 아날로그 전송 방식 이외에 디지털 전송 방식의 도입등으로 데이터 전송로, 즉 통신 매체의 다양화가 진전되고 있다. 이 다양한 통신 매체의 제어 기능을 물리층으로 분리해 둠으로써 통신 매체와 시스템(컴퓨터, 터미널 등)의 독립성이 높아지고 시스템간 접속용의 통신 매체 선택의 자유도가 증가한다.

(2) 데이터 링크층(Data link Layer)
한 쌍의 통신 매체상에서 단위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는 통신 매체의 에러 품질, 형상(직통, 분기, 루프 등) 등에 대응하여 특별한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앞으로 광화이버, 통신 위성 등 새로운 통신 매체의 보급에 대응하여 종래의 데이터 링크 제어 절차(HDLC나 베이직 절차 등) 대신에 특유의 최적 데이터 링크 제어 절차가 개발될 가능성이 있으며, 통신 매체의 제어(물리층)와 그 상위인 데이터 전송 제어는 별도의 기능 층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3) 네트워크층(Network Layer)
일반적으로 대규모이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는 통신 종단에서 동작하는 개방 시스템(즉, 응용 프로세스가 존재하는 개방 시스템)간에는 병렬 또는 직렬로 사용되는 통신 회선망이나 통신의 중계 역할을 수행하는 개방 시스템이 존재한다. 또 어느 개방 시스템이 종단 개방 시스템이어도 중계 개방 시스템으로서도 동작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필요한 데이터 전송 중계 기능은 직결된 개방 시스템간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데이터 링크층)과는 독립으로 윗층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4) 트랜스포트층(Transport Layer)
네트워크층에 따라 구성이 복잡한 컴퓨터 네트워크에서도 종단 개방 시스템은 이를 의식하지 않고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통신회선망에 따라서는 전송 에러율이나 효율 등 서비스 품질이 다르기 때문에 그대로는 적용 업무가 필요로 하는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를 보완하고 동시에 여러 가지 통신망을 이용하여 개방 시스템간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층위에 종단 개방 시스템간에서의 전송 제어를 실현하는 기능층이 필요하다.

(5) 세션층(Session Layer)
트랜스포트층 이하의 기능으로 개방 시스템간에서 효율이 좋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응용 프로세스가 의미가 있는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응용 프로세스간에 합의된 일정 규칙에 따라 올바른 순서대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즉, 트랜스포트층의 위에 업무 목적에 맞는 응용 프로세스간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층이 필요하다.


(6) 표현층(Presentation Layer)
세션층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세스간의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응용 프로세스가 그 데이트를 올바르게 처리하려면 데이터의 표현 형식(부호, 문자 세트, 데이터 압축, 암호 등)에 대한 해석의 차이가 없도록 해야 한다. 즉, 세션층 위의 기능층으로 데이터 표현형식의 절충 • 식별 • 해석 등을 수행하고 필요에 따라 표현 형식 제어기능은 데이터의 의미 내용을 취급하는 기능과는 구별하는 것이 좋다. 이로써 데이터 의미 • 내용을 바꾸지 않고 적절한 표현 형식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된다.

(7) 응용층(Application Layer)
마지막으로 남은 것이 응용 프로세스간에서 주고 받는 데이터의 의미 내용에 대응한 통신 처리 기능이다. 크게는 보통의 적용 업무에서 필요한 자원 이용 기능(예로써 파일 전송 • 액세스,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가상 터미널 액세스, 메일 액세스 등)과 컴퓨터 네트워크 운전 제어에 필요한 네트워크 관리 기능(개방 시스템이나 물리 매체 등에 대한 장애 관리, 구성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응용 프로세스의 처리 내용에 대응하는 이들 통신 처리 기능은 데이터 의미 내용에 관계없는 표현층 이하의 층과는 별도의 기능층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박용진, 컴퓨터 네트워크: OSI, 正益社, 1989
한국 전자 통신 연구소, OSI용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구축 연구: OSI표준 프로토콜 기술개발, 과학기술처, 1990
한국 전자 통신 연구소, OSI용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구축 연구: 통신망 구조 및 프로토콜, 과학 기술처, 1990
할솔, 프레드 ; 강준길 ; 김경식, 데이터통신. 컴퓨터 네트워크 및 OSI, 홍릉과학출판사, 1991
하고 싶은 말
이 리포트는 OCU '생활과 컴퓨터의 이해'라는 과목의 2차 리포트로써 OSI 참조모델에 대해서 기술한 리포트 입니다. 이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도서관에서 직접 책과 연구논문을 빌려 참고하며 기술하였으며 본문의 글에 적절한 보충자료로서 책과 논문에 실린 그림과 도식을 스캔 및 직접 그려넣었습니다. 리포트 제출 후 평가시 만점을 받았으며 OSI를 주제로 한 리포트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