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

 1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1
 2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2
 3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3
 4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4
 5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5
 6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6
 7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7
 8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8
 9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학공학개론] 설계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표 설정

2. 설계 방향

3. 공정도



공정도 요약

공정도 특징

중요 포인트



공정도 요약

공정도 특징

중요 포인트

※ 공정도를 엑셀을 이용하여 유량 계산할 때 필요한 식

➀ 전환율 계산법

➁ 반응도 계산법

4. 경제성 분석

본문내용
1. 목표 설정
최적의 공정도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설계일 것이다. 그래서 이번 공정도 설계의 목적은 주어진 금액 $1M(Million)으로 최대의 이윤을 남길 수 있도록 설계함에 목표를 두었다.

2. 설계 방향
이번 공정을 설계할 때 Capital cost를 최대한 적게 들일 수 있도록 최적의 크기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했고 이윤을 많이 남기기 위해 상품화 시킬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상품화 시키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소량의 물질을 분리하기 위한 비용이 많이 들 경우는 소량이므로 반응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거라는 가정 하에 분리하지 않았다. Recycle을 시켜줄 수 있는 물질은 최대한 시켜주도록 설계함에 방향을 설정했다.

3. 공정도


공정도 요약
M(50mol%)과 X(50mol%)의 액체 혼합물과 E(50mol%)과 I(50mol%)의 액체 혼합물을 하나의 Reactor에 같이 넣어주어 주 생성반응, 부 생성반응 모두 같이 일어나게 디자인 하였다. M(50mol%)과 X(50mol%)의 액체 혼합물과 E(50mol%)과 I(50mol%)의 액체 혼합물을 Reactor에 넣어주어 반응시킨 다음 Flash Drum을 50°C로 해주어 X, E, I, G는 기체 상태로 35°C Cooler에 들어가 G는 상품화 시켜 주고 85°C Flash Drum에서 M과 B를 배출하도록 설계하였다.

공정도 특징
1. E를 Recycle 해 주지 않는 이유는 반응기에 넣어준 양이 적어 그에 따라 생성되는 양이 적었기 때문이고 또한 E가 주생성물 반응과 부 생성반응에 모두 반응물로 반응하기 때문에 남아있는 E의 양은 무시할 정도로 작기 때문이다. 그리고 35°C Cooler에서 분리된 E, I, X의 끓는점 차이가 없기 때문에 분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 Flash Drum에서 분리된 물질이 Condenser와 Reboiler를 거쳐 다시 Flash Drum으로 Reflux 되는 양을 2%로 설계하였다.
3. M을 Recycle 시켜주는 것보다 상품화 시키는 것이 이윤이 더 많이 남아 상품화시켰다.
4. 반응기에서의 반응은 문제의 조건대로 20°C에서 일어난다.

중요 포인트
M(50mol%)과 X(50mol%)의 액체 혼합물과 E(50mol%)과 I(50mol%)의 액체 혼합물을 하나의 Reactor에 같이 넣어주어 주 생성반응, 부 생성반응 모두 같이 일어나게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