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담석증 레포트

 1  [PBL] 담석증 레포트-1
 2  [PBL] 담석증 레포트-2
 3  [PBL] 담석증 레포트-3
 4  [PBL] 담석증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담석증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합병증

7. 경과 및 예후

8. 예방

본문내용
1. 정의(1
: 담낭(쓸개) 속에 생긴 결석을 말한다. 담석증을 일으키는 것으로서는 담낭관을 폐쇄하여 주로 심한 산통발작을 일으키는 담낭결석과 총담관을 폐쇄하여 주로 심한 황달을 일으키는 담관(총담관)결석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성분상으로 분류하면 콜레스테롤(cholesterol)이 주성분인 콜레스테롤 결석, 담즙색소가 주성분인 빌리루빈(bilirubin) 결석(색소성 결석), 또 이 두 가지 것이 혼합된 결석(혼합결석)이 있다.
담석의 크기는 모래알만한 것에서부터 달걀 정도의 것까지 있고, 그 수도 1개부터 수백 개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 담석이 크고 그 수가 많은 경우에는 수술치료한다.

2. 원인(1
: 담석은 담즙의 구성성분 가운데 콜레스테롤, 담즙산, 인지질 3자 사이의 용해성 차이에 의해 생성된다. 콜레스테롤은 물에 녹지 않고 담즙산에 녹으며, 인지질은 콜레스테롤의 용해도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담즙에서 콜레스테롤이 과포화되거나, 간에서 담즙산과 인지질의 분비가 감소하면 콜레스테롤 결석이 생긴다. 색소담석의 원인은 불분명하다. 간경화증이 있는 환자, 담도계통의 염증이 있는 환자, 겸상적혈구성 빈혈과 같은 유전적인 혈액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① 담즙으로부터 수분흡수가 너무 많을 때
② 담즙으로부터 담즙산 흡수가 너무 많을 때
③ 담즙내에 cholesterol이 너무 많을 때
④ 담낭상피에 염증이 있을 때

3. 증상(1
① 담석산통발작
일반적으로 갑자기 일어나는 심한 복통으로 시작된다. 통증은 오른쪽 상복부에 가장 심하고, 또한 통증이 오른쪽 어깨로 퍼지는 것이 특징이다. 급성 췌장염의 지속적인 복통과 달라서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산통발작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복통은 저녁식사 후 1∼2시간 또는 한밤중에 일어나는 일이 많다. 대개 지방분이 많은 음식과 달걀요리·과식 등이 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② 열
복통에 이어 열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 37℃를 상회하기도 하고, 오한·전율을 동반하며 열이 나기도 한다.
③ 황달
보통 복통 발작 후 그 다음날에서 이틀 후 쯤에는 황달이 생기지만 대개는 그 정도가 가볍다. 황달은 특히 총담관 결석일 때 폐색성 황달로서 흔히 나타나며, 황달이 있으면 눈과 피부가 노랗게 되고, 전신피부가 가려운 경우도 있다. 총담관 결석이 있을 때 합병증으로서 급성 화농성 담도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이때 환자는 오한과 고열이 있으면서 갑자기 황달이 심해지고, 패혈성 쇼크로 사망한다. 이는 폐색성 황달 가운데 유일한 응급상태이며, 즉시 수
참고문헌
1.Braunwald E, Fauci AS, KasperDL; Harrison's 내과학 16th edition, p. McGrawHill, 2005
2.부산간연구회; 간장 및 담관계 질환, p.158~163, 최신의학사, 1982
3.대한소화기학회; 담석증, p.49~62,245~258 군자출판사,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