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uc와임신&음식

 1  [PBL] uc와임신&음식-1
 2  [PBL] uc와임신&음식-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uc와임신&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Ulcerative colitis가 임신에 미치는 영향
1. Fertility

2. Outcome of pregnancy

3. Breastfeeding

* Follow up for UC

* 음식


본문내용
* Ulcerative colitis가 임신에 미치는 영향
1. Fertility
-UC가 있는 여성은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정상임신을 한다. fertility는 대장염의 정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또한 medical therapy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남성에 있어서는 sulfasalazine이 정자의 생성 및 활동성을 낮출 수 있다.

2. Outcome of pregnancy
-스테로이드나 sulfasalazine, 또는 둘다 사용하여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도 일반인과 마찬가지 비율의 live births를 가진다. 어떤 조사에서는 UC여성환자에게서 일반인보다 약간 높은 비율로 자연유산, 조산, 기형이 있다고 나타났으나 워낙 미미한 차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gastroenterogists와 obstericians는 아이를 낳는데 이상이 없다는 의견이다.
cf) 크론병에서는 질병활성도에 따라 자연유산, 사산 및 기형의 빈도가 증가한다.

3. Breastfeeding
-prednisone과 prednisolone으로 치료받고 있는 여성의 milk와 plasma에는 그 농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무시해도 된다. corticosteroid를 취하고 있는 여성환자의 breast-fed아기에게서 합병증이 발생했다는 보고는 아직 없다. Sulfasalazine또한 neonatal jaundice나 다른 합병증을 일으켰다는 데이터가 아직까지 없지만 sulfasalazine 투여시에는 엽산을 보충하여야 한다.

* Follow up for UC
Anemia, serum albumin, ESR, acute-phase proteins(CRP)
방사선적, 내시경적 조사는 증상이 더 심해졌을 시 할 수 있다.

* 음식
염증성 장질환 환자는 영양공급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질병으로 인해서 에너지 요구량은 많아지는데 비해 통증이나 식욕 감소로 인해 음식섭취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그나마 섭취한 음식이 장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설사나 혈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염증성 장질환을 일으킨다고 증명된 음식은 없다. 또한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도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환자에게 일률적으로 금하는 음식은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먹을 때마다 증상이 나빠지는 음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식사는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잦은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계속된다면 너무 맵거나 짠 음식, 또는 커피 등과 같이 자극성이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배변 횟수를 줄여 주기 위해서는 섬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