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영화산업의변화와 영화관운영업 수익성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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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전략] 영화산업의변화와 영화관운영업 수익성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화산업 수급 동향
1. 국내 영화산업 개요
2. 제작편수 및 영화 수입편수 동향
3. 부문별 현황

Ⅱ. 영화산업 변화 이슈
1. 제도적인 변화
2. 시장 구조 변화

Ⅲ. 영화관업 수익성 분석
1. 참여자별 수익성 동향
2. 영화관업 수익성 분석

Ⅳ. 영화관업의 수익성에 대한 시사점

영화관 합산 재무제표 및 주요 재무 지표


본문내용
Ⅰ. 영화산업 동향
I. 영화산업 동향
영화산업의 변화와 영화관업 수익성 분석
- -

1. 국내 영화산업 개요

국내 영화산업은 1990년대 말 이후 다양한 소재의 블록버스터급 영화들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산업적인 기반을 확충해나갔으며, 멀티플렉스의 확산과 대기업의 자본 투자 등 영화시설의 증가 및 참여자본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빠르게 발전하였다. 특히 한국영화의 성장은 전체 영화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게 되면서 2000년 이후 국내 영화 산업은 관객수, 상영편수, 스크린수 모두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적으로 극장산업은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성장세가 크게 둔화된 상황이지만, 국내 영화산업의 경우 영화시장이 거대 자본의 투입으로 기업의 모습을 갖춰가면서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왔다. 극장 및 홈비디오 매출을 기준으로 지난 6년간 세계 영화시장의 약 74%를 차지하는 주요 10개국 중에서 우리나라는 약 2.2% 수준으로 시장 규모로는 9위에 불과하지만, 우리보다 높은 소득수준을 보이는 스페인, 이탈리아, 호주 등과 비슷한 시장 규모로 성장했음을 감안하면 결코 시장이 작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 1인당 GDP와 영화시장 규모

주: 1) 1인당 GDP는 각 국의 구매력평가지수를 감안하여 환산된 수치
2) GDP는 2006년 추정치, 영화시장규모는 2005년까지의 6년 평균 시장 규모
3) 상위 10개국 중 미국과 인도는 시장규모가 너무 크거나, GDP가 작아 비교대상에서 제외
자료: CIA World Fact Book 2007,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4월호”,2007,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국영화 점유율 측면에서도 우리나라 영화시장에서의 국내영화 점유율은 50.8%로 인도, 미국 다음으로 매우 높은 편이어서 국내 영화의 경쟁력은 2000년대 전과 비교하여 질적인 성장 또한 지속되고 있다.


1 세계 자국영화 점유율 비교 (단위 : %)
구 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인도
95
95
95
95
92.5
94.1
미국
95.7
94.3
96.3
95.1
93.9
93.4
한국
35.1
50.1
48.3
53.5
59.3
58.7
일본
31.8
39.0
27.1
33.0
37.5
41.3
프랑스
28.1
41.4
34.6
34.6
38.5
36.6
영국
19.6
4.9
8.3
15.7
23.4
33
이탈리아
17.5
19.4
22.2
21.8
20.3
24.7
독일
9.4
15.7
9.5
16.7
20.8
17.1
스페인
10.0
17.9
13.7
15.8
13.4
16.7
호주
7.9
7.8
4.9
3.5
1.3
2.8

자료 : Screen Digest, 2006.6



특히 2006년은 최근 지속된 국내 영화산업의 양적 성장의 한 지점을 보여주고 있다. 2006년 국내 영화 제작편수는 총 110편으로 1991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국 스크린수 또한 1,847개관으로 전년대비 12.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관객수는 또한 전년대비 12.6% 증가하였으며, 국민 1인당 영화관람 횟수는 연간 3.4회로 미국의 5~6회, 호주의 4~5회에 이어 프랑스, 스페인 등과 유사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형 멀티플렉스 3사들의 전국적인 스크린 증설로 전국관객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전체 관객수에서 서울관객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가. 관객수 동향

국내 영화 관람객은 국내 영화산업이 규모의 성장을 보이기 시작한 2000년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6년까지 전국관객 기준 연평균 18.3% 수준의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그 증가세는 점점 둔화되고 있는데, 2002년 전국 관객수는 전년대비 44.9% 증가하였으나, 2005년과 2006년에는 각각 전년대비 7.7%, 12.6% 증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 영화관객수 동향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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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심상민, “문화시장 개방의 주요 이슈와 대응 전략,”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2002.12.9
[15] 안효원, “‘밀양’이 ‘해적’을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이유,” 오마이뉴스, 2007.6.1
[16] 양성희, “‘괴물’ 흥행 성공은 독과점 때문인가,” 조인스닷컴, 2006.8.31
[17] 엠브레인, “스크린쿼터 축소에 관한 조사,” 2006.2.13
[18] 오정일・조현승, “지니계수 추정을 통한 스크린쿼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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