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점술문화

 1  동서양의 점술문화-1
 2  동서양의 점술문화-2
 3  동서양의 점술문화-3
 4  동서양의 점술문화-4
 5  동서양의 점술문화-5
 6  동서양의 점술문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의 점술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점술의 여러 가지 뜻
♦ 동 / 서양의 점술문화 실태 설명
♦ 동양과 서양의 점술 도구


Ⅱ. 본론

♦ 동 양 (우리나라)
- 어른들의 점술문화
- 젊은 세대들의 점술문화

♦ 서 양 (프랑스)
-타로카드와 수정구슬

Ⅲ. 결론

♦ 스토리 팩토리로써의 점술문화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손바닥만 한 휴대폰으로 TV를 보고 이메일을 보내는 최첨단 시대에 고민이 생기면 비과학적인 점집을 찾아 상담을 한다.
점이란 중장년층에게는 사주와 관상 등 전통적인 의미의 역술을 선호한다면 젊은 층에게는 점을 하나의 가벼운 놀이나 상담으로 생각한다. 가벼운 놀이에서부터 진지한 인생 상담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우리 생활 속으로 파고드는 점은 하나의 우리 문화로서 당당히 차지하고 있고, 동서양의 점술 문화를 비교해 보며 그것을 통해 엿보이는 동서양의 가치관과 문화를 관광적인 측면에서 알 수 있을 것이다.

* 점술의 진정한 여러 가지 뜻
- 자연적 * 심리적 수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를 예언하는 일
- 점을 치는 술법
- 점술에서 사건의 조작은 필수적이며 극적인 요소
- 사물이 놓여 있는 최종적인 배치를 해석함으로써 미래를 예언하는 것
- 개인, 집단, 국가의 운명을 예고하거나 그것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행성과 별이 지상의 사건에 끼치는 영향을 해석

< 동 / 서양의 점술문화 >

국내 점 산업이 4조원에 이른다. 이는 국내 영화 산업 규모를 능가하는 것인데 유독 한국인들만 점을 열성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들도 점을 많이 본다.
일본인 여성 75.6%, 남성의 56.5%가 점보기에 관심이 있다는 조사가 있다. 또한 점술서가 4천 만부 이상 팔리는 것이 일본이다. 점 관련 방송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수많은 점집과 학원이 성업 중이다.
데카르트 합리주의 철학의 본산 프랑스에서는 연간 6백억 프랑이 점술가들의 주머니로 들어가는데, 13조원이 넘는 액수다. 이스라엘에서는 라디오 아랍어 점성술 쇼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끈바 있다. 이스라엘보다 아랍에서 더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12개의 별자리로 운명을 점치는 점성술사, 아프리카 주술사, 이슬람교 마술사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의 역술가들이 세계적으로 점판을 벌이고 있다.

* 동양과 서양의 점술 도구
- 동양 : 사주명리, 주역점, 풍수, 관상, 찻잎 등
- 서양 : 타로카드, 탄드라, 점성술(12궁), 룬문자보석, 펜듈럼, 주사위 등





Ⅱ. 본론

ⅰ 동 양 (우리나라)

♣ 어른들의 점술문화
어른들은 점을 본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단순한 재미보다는 어떤 일에 대한 해결과 미래에 대한 진지한 인생 상담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많다.
어른들이 많이 가는 점집을 떠올리면 자연스레 생각나는 사람이 무당이다
실생활에서 우리는 무당의 존재를 매우 가깝게 느끼며 살고 있다. 동네 주변을 한 바퀴 돌아보면 대나무를 꼽고 있는 집을 한두 개 정도는 발견할 수 있고, 특별히 종교에 심취를 하고 있지 않는다면 답답한 현실에 처할 때 한 번쯤은 그곳을 찾는다. 젊은이들 역시 호기심에서라도 그곳을 찾곤 한다. 어떤 이는 그것을 바보 같은 짓이라고 말한다. 그 말이 맞을 수도 있고 혹은 틀릴 수도 있다. 종교를 찾는 것은 마음의 평온을 얻기 위함이고, 그것은 사람의 믿음으로부터 시작이 된다.
사람들이 무당을 찾는 이유 또한 마찬가지다. 자신의 미래가 어떨지 궁금하고, 현재 만나고 있는 사람과의 궁합은, 또 자식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 신이 들린 무당을 찾는다. 당연히 무당을 통해서 자신의 미래가 어떻지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대개의 경우 좀 더 신중하게 판단을 해야 하고, 조심을 해야 된다는 사실을 평소보다 더 강하게 깨닫게 된다. 이처럼 늘 가까이에 있는 존재 무당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무당은 무속의 종교의례인 굿에서 사제자 노릇을 할 수 있는 자격과 능력을 지닌 전문가라고 규정할 수 있다. 종류는 무당 가계에 의해 무업을 세습하는 세습무와 강신체험을 거쳐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harrypotterhogwa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57 (네이버 카페)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8/1018/050020081018.1006090536.html
(신문기사)
*http://blog.naver.com/milkzoazoa?Redirect=Log&logNo=50005240545 (블로그)
*http://blog.daum.net/groundgolf/12453245 (블로그)
*http://www.fortune8282.co.kr/guide/article/board-View.asp?page=1&block=0&idx=69&searchtype=&query=
*http://club.cyworld.com/club/board/general/genbrd_view.asp?club_id=52832884&board_no=2&search_type=&search_keyword=&item_seq=12680564&cpage=1&search_block=1&Scpage=1&board_type=1&club_auth=0&club_did=&list_type=2&show_type=1&openboard_flag=1&headtag_seq= (사주관련 동영상)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429&vVodId=V0000330208&vMenuId=1008663&uccid=10000348312&vAdId=013001&vAdCode=00ZZZ&div=NAVER (서양 점술 관련 동영상)
*김인회 -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 1987
*조흥윤 - 한국신령의 체계와 성격, 연세대국학연구원, 1998
외 다양한 홈페이지 & 블로그 & 뉴스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