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모델] 아프리카 Afreeca TV의 현황과 전망 -경쟁기업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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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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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아프리카의 등장
1. 웹 2.0 시대의 도래
2. 아프리카의 등장 배경
II. 아프리카의 현황 분석
1. 기업 현황

2. 아프리카의 특징
1) 사회적 욕구의 충족 - 전략적 측면
2)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능력 - DRD기술

3. 아프리카의 수익모델
1) 광고기반 모델
2) 정액지불기반 모델

4. 경쟁사와의 비교
1) 판도라TV
2) 유튜브
3) Daum UCC
4) 엠엔캐스트
5) 니코니코동화
6) 아프리카와의 비교

III. 향후 전망과 전략

본문내용
I. 아프리카의 등장

1. 웹 2.0 시대의 도래
우리가 웹 2.0이라고 부르는 현상은 수많은 사람들의 지성을 한데로 묶는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을 구현하는 첫 걸음이다. ‘웹 2.0’이라는 용어의 유리에 대해서는 약간의 논란이 있지만, Tim O'Reilly가 웹 컨퍼런스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웹 2.0은 초기의 웹의 사용과 구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웹의 사용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로서 어떤 특정한 기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웹 2.0이 과거의 웹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과거의 웹 사용자는 단순한 소비자였으나, 이제 참여자로서 변화하게 되었다. 두 번째로, 과거의 웹에서의 수익모델은 개별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웹을 일종의 플랫폼으로 사용해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 모델이 되었다. 셋째로, 과거의 웹은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품목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였으나, 웹 2.0은 같은 선호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엮어줌으로써 ‘무리’에서 ‘끼리’로의 변화를 야기하였다. 넷째로, 과거에는 사용자와 웹 사이트의 관계가 일회적, 경제적 ‘거래’였으나, 현재는 점차 반복적이고, 경제외적인 ‘관계’의 형태로 변화해 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과거에는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회사나 조직이 중앙에서 결정하고 통제했으나, 현재는 개별 사용자들이 자치적으로 정보를 창출, 선택한다. 특히, 첫 번째 특징인 사용자가 ‘소비자’에서 ‘참여자’로의 변화는 UCC(User Created Content) 즉, ‘사용자 생성 정보’를 등장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 되었다. 이준기·임일, 『웹 2.0 비즈니스 전략』, 시그마인사이트컴, 2006, p.14~28
이러한 UCC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프리카는 단순히 UCC에 의존하는데 그치지 않고, 개인 방송 서비스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다른 UCC기반 사이트와 차별성을 두고 있다. 본론에서는 현재 아프리카의 여러 경쟁사들과의 비교를 통해 그 경쟁구도를 살펴보고, 아프리카의 성공요인과 기술 환경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아프리카의 등장 배경
최근의 인터넷 서비스의 흐름은 웹 2.0 현상에서 볼 수 있듯이 폐쇄적인 서비스에서 상호 공유하면서 참여하는 개방적인 서비스로 변화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텍스트와 이미지로 자신을 표현하던 이용자들은 새로운 표현 수단을 원하게 되었고, 그 필요성은 동영상 UCC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이에 따라 여러 UCC 서비스 기반의 사이트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UCC사이트는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는 만족시켰으나, 그것을 감상하는 입장에서의 욕구는 충분히 해소시키지 못했다. 즉, UCC를 감상하는 사용자들은 정보제공자와의 원활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진정한 양방향성을 원하게 되었으나, 기존의 UCC사이트들은 댓글을 통해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사이에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시간적인 갭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고, 이것은 제한적인 양방향성의 실현일 뿐이었다. 나우콤은 진정한 양방향성의 실현을 원하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타 UCC 사이트와 차별성을 둔 아프리카 서비스를 개발했다. 아프리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자신의 요구를 정보제공자에게 실시간으로 제시하는 것이 가능하며, 정보제공자는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즉, VOD형식의 서비스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라이브 방송서비스를 제시했으며,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나우콤의 기술력을 들 수 있다. (주)나우콤은 이전부터 피디박스나 클럽박스 서비스를 해오면서 이전부터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 축적되어 있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었던 것이다. Character Goods 2008년 04월호 『Media Interview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생방송을 하다. ‘아프리카TV’』
(http://www.moazine.com/user/sviewer.asp?sid=38&articleid=8ld3n4nDg2106Z2SF3YLmIj1)



II. 아프리카의 현황 분석
참고문헌
1. 이준기·임일, 『웹 2.0 비즈니스 전략』, 시그마인사이트컴, 2006

2. Character Goods 2008년 04월호 『Media Interview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생방송을 하다. ‘아프리카TV’』
(http://www.moazine.com/user/sviewer.asp?sid=38&articleid=8ld3n4nDg2106Z2SF3YLmIj1)

3. 나우콤분기보고서, 2007년11월14일 - (http://www.nowcom.co.kr/?page_no=38)

4. 마케팅사관학교·김영한, 『You! UCC』, 랜덤하우스, 2007

5. 아프리카TV - (http://www.afreeca.com)

6. 박병호,「미디어 플레이어 기술의 비즈니스 성과 결정요인 분석 :서비스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2007

7. 강정훈,「동영상콘텐츠의 인터넷 수익 모델에 관한 연구 :지상파 방송사 동영상콘텐츠 서비스를 중심으로」, 2008,

8. 판도라TV - (http://www.pandora.tv)

9. 조혜진, 「Web 2.0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통합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2007

10. 아이뉴스 안희권, “[차세대 BM 엿보기-1] 참여형 동영상 공유 서비스 '니코니코동화'”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341702&g_menu=02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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