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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영상의 압축

Ⅲ. 코덱(동영상코덱)의 개념

Ⅳ. 코덱(동영상코덱)의 종류
1. 비디오용 코덱의 종류와 특징
1) AVI
2) MOV(qt, dv)
3) MPG(MPEG)
4) WMV(ASF)
5) RM
2. 오디오용 코덱의 종류와 특징

Ⅴ. 코덱(동영상코덱)의 유래
1. MPEG 1
2. MPEG 2
3. MPEG 3
4. MPEG 4

Ⅵ. 코덱(동영상코덱)의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코덱은 영상 및 음향의 압축과 복원에 관계된 알고리즘이다. 영상 및 음향도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음은 사실이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적용될 것이다. 그런데 디지털화된 영상 및 음향의 데이터를 왜 압축하는 것일까? 압축되지 않은 풀스크린(640x480이상의 해상도), 풀모션(NTSC의 경우 초당 30프레임)의 컬러 디지털 영상테이터는 현재까지의 PC수준에서는 다루기 힘든 대용량이다.(초당 24MBytes정도의 용량이다.) 저장용량이나 처리용량이라는 면에서, 또한 현재 PC의 가장 유용한 용도인 인터넷을 포함한 PC통신에서 허용되는 대역폭이라는 면에서 비압축 디지털 비디오는 불합리하게 큰 용량인 것이다. 물론 풀스크린, 풀모션의 비디오뿐만 아니라 인터넷용이나 화상통신용, CD나 DVD등을 사용하여 저장될 영상물도 화질이 유지된다면 작은 용량을 갖는 것이 PC에서 다루기에 당연히 유리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디지털 비디오는 압축을 요구한다.

Ⅱ. 동영상의 압축

동영상 압축은 연속 영상 프레임 사이의 영상 중복성이 제거되는 영상 압축의 특별한 경우이다. 이것은 영화·비디오 제작, 의료 영상 시퀀스, 텔레컨퍼런싱에서처럼 서로 관련 있는 영상의 시퀀스에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동영상 압축은 프레임간 코딩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자연 풍경 등의 동영상에서는 연속되는 영상 프레임 내용의 차이가 작으며 따라서 차이는 주로 개개의 객체가 움직이거나 카메라의 움직임에서 오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에는 두 개의 연속된 프레임간에는 영상의 많은 부분이 일치한다.
따라서 두 프레임간에는 많은 중복성이 존재함은 물론이다. 프레임간 코딩은 이런 중복성을 같은 정보를 매번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저번 프레임을 참조하게 함으로써 제거한다. 전체 장면이 변할 때는 동영상 압축기는 이를 이전 프레임과 관련 없는 새로운 프레임으로 취급해야 하며 이런 경우에는 표준적인 단일 영상 코딩 기법만을 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현석·문상호·박인호(2000), 멀티미디어의 이해, 그린
◎ 김갑수·홍명희(2003), 디지털시대를 선도하는 컴퓨터의 이해, 좋은 소프트
◎ 이정환·김태석·김진일·박영식·송홍복·이승훈·이종국·이정재·장종욱·정덕길·최병윤(1996), 정보와 컴퓨터, 호릉과학출판사
◎ MPEG 개요 및 원리, 모이자, 조선족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