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cillator(발진기, 수정발진기) 완벽정리(원리, 종류, 특징)

 1  Oscillator(발진기, 수정발진기) 완벽정리(원리, 종류, 특징)-1
 2  Oscillator(발진기, 수정발진기) 완벽정리(원리, 종류, 특징)-2
 3  Oscillator(발진기, 수정발진기) 완벽정리(원리, 종류, 특징)-3
 4  Oscillator(발진기, 수정발진기) 완벽정리(원리, 종류, 특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Oscillator(발진기, 수정발진기) 완벽정리(원리, 종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Oscillator의 정의
2.Crystal Oscillator의 원리
3.Crystal Oscillator의 분류
4.Crystal의 온도보상 방법
5.Oscillator과 X-TAL의 비교
6.Oscillator에서의 주파수의 의미
본문내용
Oscillator의 정의
-수정 진동자(Crystal)와 발진회로가 결합해서 공진주파수를 만들어 내는 장치를 Oscillator라고 한다.
-주기를 가지는 어떤 신호를 발생시키는 장치나 부품을 말한다.
-수정발진자(크리스탈)에서 발진신호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주변에 발진회로가 필요하다. 이러한 수고를 없애고, 내부에 발진IC와 크리스탈을 내장 시켜 외부에 전원만 연결해주면 발진신호가 나오게 만든 부품이 오실레이터이다.
-X-TAL(크리스탈)과 발진기를 하나의 모듈속에 넣어 외부에 전원만 가해주면 안정된 고정주파수 신호를 내보내 주는 장치나 부품을 의미한다.

Crystal Oscillator의 원리
-수정발진기는 일반적으로 수정으로 아주 얇게 만들어 전기를 가하면 전기의 세기에 따라 고유한 진동을 하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이 현상을 피에조 일렉트릭 효과(압전효과) 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전자회로의 일정한 주파수를 생성하기 위한 공진회로에 사용된다. 그러나 외부온도의 변화에 따라서 수정발진기의 진동수가 조금씩 변화하는데, 이것을 주파수 편이라고 하고, 이 현상은 통신시스템에서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외부온도에 의한 수정발진기의 주파수 편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외부온도에 따라 수정발진기 내부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파수 편이를 줄이는 형태가 수정발진기의 발전된 과정이다.
-발진주파수를 안정시키는 이유는 PLL(Phase Lock Loop) 기준주파수 안정을 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PLL에서 기준 주파수가 온도 변화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 송,수신 주파수에서 매우 크게 변화가 일어난다..
하고 싶은 말
Oscillator (발진기, 수정발진기) 완벽정리에 관한 글입니다. 발진기의 원리 및 종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고 장단점을 알아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