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

 1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1
 2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2
 3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3
 4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4
 5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5
 6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6
 7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7
 8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8
 9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9
 10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10
 11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11
 12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12
 13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장조사론] 피자 시장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2. 조사대상과 조사방법

Ⅱ. 본론
1. 조사내용과 측정방법
2. 연구가설
3. 분석결과
1) 피자행동구매 특성에 관한 설문문항 분석
2) 피자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분석
3) 그 외 분석

Ⅲ. 결론
1. 한계점
2. 결론 및 제안점

Ⅳ. 부록
- 기타 자료
-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세계화에 따라 사람들의 입맛까지 변화하고 있다. 사람들의 서구화된 입맛 때문에 서양요리나 서양과 동양의 맛을 조합한 퓨전요리들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고, 그중에서도 ‘피자’에 대한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피자전문점 역시 급속한 양적 증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동덕여대 세렌디피티팀은 피자의 주요 수요자로 판단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피자 전문점을 선택하는데 있어서의 주요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궁금증을 느껴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또한 세렌디피티팀은 본 조사의 결과로 나타나게 될 ‘피자전문점의 주 수요층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피자전문점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2. 조사대상과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서베이 및 2차 자료 분석을 하였다. 본 조사를 위해 2008년 10월부터 한 달 동안 서울·경인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는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회수된 70부 중 불완전하게 응답된 설문지 6부를 제외한 유효 표본은 남학생 34명, 여학생 30명으로 총 64명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Ⅱ. 본론

1. 조사내용과 측정방법

설문지는 성별, 피자 구매 행동, 피자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중요도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자구매 행동관련 질문에는 피자를 얼마나 자주 먹는지, 소득과 성별 관련된 내용으로 명목 척도를 사용하였다. 피자 구매 영향 요인에 대한 중요도의 조사내용으로는 맛, 양, 가격, 브랜드 이미지, 서비스, 청결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고 이들에 대해 매우중요하게 생각하면 7을 선택하고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1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의 7점 등간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피자를 선호하는 정도,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으로는 쿠폰사용여부, 제휴카드이용, 매장분위기, 점원의 친절도, 사이드메뉴의 만족도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여 역시 7점 등간척도로 측정하였다. 브랜드 선호도와 관련된 질문은 서열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설문지 결과를 엑셀로 남자는 1 여자는 2로 코딩하여 남녀를 구분하였다. 응답자의 피자구매 영향요인에 대한 남녀의 중요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엑셀의 F-검정 방법을 사용한 후 유의수준을 10%로 정하고 P값이 0.1보다 작게 나오면 이분산 가정 t-검정을 사용하고 크게 나오면 등분산 가정 t-검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SPSS를 사용하여 소득별 피자구매 영향요인의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2. 연구가설

다음의 4가지 가설을 포함하여, 그 외의에 피자전문점 선택에 미치는 기타요인을 분석하였다.
가설1. ‘성별의 차이에 따라 맛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가 다를 것이다.’
가설2. ‘성별의 차이에 따라 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가 다를 것이다.’
가설3. ‘성별의 차이에 따라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가 다를 것이다.’
가설4. ‘성별의 차이에 따라 청결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가 다를 것이다.’


3. 분석결과

1) 피자행동구매 특성에 관한 설문문항 분석
가장 먼저 피자를 좋아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7점척도로 측정한 결과 평균 5.13으로 응답자들의 대부분이 피자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자전문점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느냐는 질문에는 일년에 4~6회라는 응답이 32.8%로 가장 많았고 일년에 1~3회라는 응답이 11%로 두 번째로 많았다. 그리고 피자 전문점을 누구와 함께 찾느냐는 질문에는 친구라는 응답이 64.5%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연인이라는 응답이 19.4%로 나타났다. 피자전문점 방문시 인당 사용하는 금액은 1~2만원이라는 응답이 50%로 가장 많았다. 피자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정보매체로는 tv광고가 45.9% 가장 많았고 가족이나 친구이야기가 31.1%로 두 번째로 많이 나타났다.

[그림 1] 피자선택에 미치는 정보매체 비율




2) 피자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분석
그림 2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한 ‘성별과 피자전문점 선택 요인간의 관계’
*유의확률이 0.1보다 크므로 등분산가정 독립표본으로 확인하였다.


위 그림의 유의확률을 확인해 보면 성별에 따라 양(0.021), 가격(0.064), 청결(0.036)은 유의수준이 0.1보다 작으므로 성별과 위 요인간의 관계는 유의 하다고 나왔으며, 맛(0.391)은 유의하지 않게 나왔다. 자세한 분석은 뒤에 엑셀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림 3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한 ‘성별과 피자전문점 선택 요인간의 관계’
*집단통계량을 평균비교에 사용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