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

 1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
 2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2
 3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3
 4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4
 5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5
 6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6
 7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7
 8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8
 9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9
 10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0
 11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1
 12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2
 13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3
 14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4
 15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5
 16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 에너지절약캠페인 기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및 배경
Ⅱ.
소구형태
Ⅲ.
소재 선정
Ⅳ.
기타 착안사항
Ⅴ.
Storyboard
Ⅵ.
심리학적 근거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및 배경

본격적인 동절기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난방수요의 상승으로 인한 석유에너지 사용의 급증을 우려, 절약을 유도하고자 하는 타겟 에너지원을 석유에너지로 정하였다.

1. 특성
석유에너지는 전 세계 에너지 소비의 약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비중 및 사용빈도가 높은 에너지원이다. 한국에서는 2006년 현재 석유가 1차에너지 소비의 43.6%를 차지하고 있고 최근 들어 소폭의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그림-1) 석유에너지의 용도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전체 부문의 15% 정도의 소비량을 차지하고 있는 가정에서는 자동차연료와 난방연료가 대표적인 소비원천이다.(그림-2) 또한 석유에너지는 자동차연료처럼 수요가 빈번하고 즉시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사람들이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다.

(그림-1) 자원별 1차에너지 소비량 에너지절약통계 - 에너지관리공단, 2008


(그림-2) 부문별 석유소비 및 석유이용도 석유수급통계 - 한국석유공사, 2008

2. 문제점
석유에너지의 여러 가지 강점의 이면에는 편재성과 고갈성이라는 두 개의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2006년 말 기준 중동은 전 세계의 61.5%에 달하는 석유 매장량을 보이고 있다. 세계 석유확인 매장량(2006년末) - 대한석유협회, 2008
이러한 석유자원의 편재성은 저장, 수송 등에 비교적 많은 물류비용의 소비를 야기하고 산유국의 국지적 갈등요소로 인한 세계적 석유 수급 불안의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은 비산유국은 석유수요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생산량 증감에 따른 국제유가의 변동을 뾰족한 대안 없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또한 석유 자원은 매장량이 한정된 고갈성 자원이다. 2005년 British Petroleum 통계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석유의 가채년수의 추정치는 41년이다. 미개발된 유전의 발굴 가능성을 염두에 두더라도 석유 자원은 언젠가는 고갈될 것임에는 분명하다. 이러한 석유의 한정성 때문에 생산량은 제한적인데 반해 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이로 인한 유가상승은 현대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석유는 화석에너지의 일종으로 연소과정에서 탄산가스, 아황산 등의 유해물질을 대기중으로 배출시키게 된다. 이는 대기온실가스로 작용하여 지구온난화를 가속화시키고 인체에 흡입되어 호흡기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