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

 1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1
 2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2
 3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3
 4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4
 5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5
 6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6
 7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7
 8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8
 9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9
 10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10
 11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11
 12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12
 13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13
 14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14
 15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관리] 신제품 개발과정과 중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제품의 정의

Ⅲ. 신제품 개발 과정
3.1 아이디어 창출
3.2 아이디어 선별
3.3 제품 컨셉의 개발 및 테스트
3.4 마케팅 전략의 개발
3.5 사업성 분석
3.6 시제품 개발

Ⅳ. 테스트 마케팅 및 상업화
4.1 전통적 시험 시장법
4.2 통제시험시장법
4.3 모의 시험 시장법
4.4 상업화

Ⅴ. 신제품 수용과 확산
5.1 수용 과정 모델
5.2 신제품 수용자 유형
5.3 s자형의 화산 곡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많은 기업 내,외 환경이나 소비자의 기호 등의 변화로 인해 오늘날의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 놓여있다. 또한 제품수명수기가 갈수록 짧아짐에 따라 기업은 기존의 자사제품을 가지고는 기업성장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었으며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원가, 경쟁우위 등 많은 측면에서 혁신을 감행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다. 신제품 개발은 자본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며 다른 경쟁업체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막아주는 등의 장점이 있어, 기업의 중요한 부가가치 창출의 수단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래서 요즘 신제품 개발은 기업에서 혁신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3M사와 같은 혁신기업들은 매출액에서 신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25%이상에 달한다. 이를 통해 보았을 때 신제품 개발은 기업에서 꼭 해야 할 것 중에 하나이나, 한편 실패율이 높기 때문에 기업의 재정적 환경이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게 된다. 미국시장에 대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신제품 실패율은 소비재의 경우 40% 나타났는데 다른 산업재와 서비스 제품이 각각 20%, 18%에 이르는 것으로 볼 때 가장 낮은 실패율도 18%로, 실패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미국에서 출시된 2,500개의 신제품을 조사해 보았을 때 3년도 채 버티지 못하는 제품들이 90%에 달하는 것으로 신제품은 오랜 제품수명주기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보통 신제품을 만드는 데는 막대한 자본과 시간과 인력이 소모 되는데 실패를 하게 되면 회사가 앉는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신제품이 이렇게 실패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소비자 요인이 있는데 소비자의 욕구의 파악을 실패하여 기존의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제품이 아닌 경우를 들을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이 잘못된 경우도 있어, 잘못된 포지셔닝을 하거나 정확하게 표적시장을 선정하지 못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한 우수하지 못한 제품의 성능이나 불충분한 경쟁분석을 들 수 있다. 이렇게 높은 실패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은 기업에게 있어 현재 중요한 것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높은 실패율을 줄이면서 동시에 신제품의 혁신의 성공을 위해 신제품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기본적이 것이므로 간과하기 쉬운 신제품의 기본적인 정의부터 신제품의 수용과 확산까지의 과정을 짚어보면서 신제품개발의 의의와 그에 따른 전략적인 부분들을 살펴볼 것이다.

1.2 연구 방법 및 구성

본 논문의 연구 내용은 사례연구 보다는 이론의 설명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으며 각 조원들이 파트를 나누어 연구를 하였다. 각 파트별로 많은 참고서적 등이 이용이 되었으며 이론에 도표나 그래프 설명이 많이 들어 있어 인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론적 배경은 신제품 개발에 대한 것이 주를 이루나 본 논문은 테스트 마케팅 및 상업화를 큰 제목으로 다루어 한층 더 깊은 연구를 한 것이 특징이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배경, 연구 방법 및 구성에 대하여 서술 하였다.
제 2장은 신제품의 정의를 간단하게 다루었다.
제 3장은 신제품 개발 과정을 그래프 및 도표를 인용하여 설명하였다.
제 4장은 테스트 마케팅 및 상업화를 사례와 함께 설명하였다.
제 5장은 신제품 수용과 확산을 정의와 함께 그래프를 통해 서술하였다.
제 6장은 결론으로 앞에 다른 이론들의 정리 및 마무를 하였다.

Ⅱ. 신제품의 정의

마케터는 신제품 개발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신제품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마케터가 어떻게 신제품에 대한 정의를 내리느냐에 따라 개발과정 및 마케팅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Booz, Allen & Hamilton사는 1980년대 초 700개 기업들이 시장에 내놓은 13,000개의 신제품을 기업에게 새로운 제품인가, 소비자에게 새로운 제품인가, 또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제품인가에 따라 분류하였다. Booz Allen & Hamilton, New Product Management for the 1980s, New York :Booz, Allen & Hamilton, Inc, 1982.
여기서 기업에게 새로운 제품의 분류 기준은 기업이 제품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것인가 아니면 이미 제품 시장에 진출한 것인가에 따라 나뉘게 된다. 기업이 특정 제품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경우에는 기업에게 새로운 제품으로, 이미 진출한 제품시장에서 개선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진출한 경우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제품이 아닌 것으로 분류된다.

Booz, Allen & Hamilton의 신제품 분류
기업에
새로운
제품
소비자에게 새로운 제품


아니오

혁신제품
모방신제품
아니오
제품 확장
- 제품수정
- 제품추가
- 재 포지셔닝
신제품이 아님

참고문헌
여운승, 뉴 밀레니엄 마케팅관리,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2.
박흥수 외 2인, 신제품 마케팅, 서울: 학현사, 1997.
이순철, 신제품 개발과 연구개발의 경영전략, 서울: 삼성경제 연구소, 1998.
문병준 외 4인, 국제 마케팅, 서울: 비즈프래스, 2008.
탁정언, 기획의 99%는 컨셉이다, 서울: 원앤원북스, 2005.
H. Kent Bowen 외 3인, 신제품 개발의 7가지 성공비결, 서울: 21세기 북스, 1997.
여운승, 마케팅 관리,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1.
이규현, 신상품마케팅, 서울: 경문사, 2005.
Booz Allen & Hamilton, New Product Management for the 1980s, NY :Booz, Allen & Hamilton, Inc, 1982.
Lilien, Kotler, and Moorthy, Marketing Models, Prentice-Hall, Inc, 1992.
河野豊弘(KOUNOTOYOHIRO), 新製品開發 マネジメント, 서울: 다이아몬드사, 2003.
Hubert Gatignon and Thomas Robertson, A Propositional Inventory for New Diffusion Research, i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85.
www.mktclub.com(Think Roots Marketing club), 2008. 12. 01.
www.hanbat.ac.kr/lecture/board/19831003s, 2008.12.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