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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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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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강약기회위협 (SWOT : Stren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강점, 약점, 기회, 위협)
계약제조와 OEM 수출
고객만족 경영 (CSM :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고객분석( Customer Analysis)
고관여모델 (High Involvement Model)
고관여제품 (High-Involvement Product)
관계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국제 글로벌마케팅 (International/Global Marketing)
권태효과 (Wear Out Effect)
귀인이론( Attribution Theory)
글로벌 매체 (Global Media)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Global Business Network)
기업이미지 통합 (CI)
로지스틱 (Logistic)
리베이트 (Rebate)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 시뮬레이션 (Marketing Simulation)
모듈기업
물류정보처리시스템
발주시점 시스템 (Point of Ordering System)
비주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상황이론 (Contingency theory)
선도구매자 (Lead User)
선제공격적 방어 (Preemptive Defense)
수확전략 (Harvest Strategy)
신제품 개발 과정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신제품개발 의사결정의 딜레머 (Dilemma)
심층면적법 (Depth Interview)
아이드마의 법칙 (AIDMA Formula)
AIDA 이론 (AIDA Theory)
20 : 80 법칙
조직개발 (Organizational Development)
조직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지각된 위험 (Perceived Risks)
지각범위 (Perceptual Categorization)
캐릭터 (Character)
프로스팩팅 (Prospecting)
본문내용

신제품개발 의사결정의 딜레머 (Dilemma)

신제품을 개발하고, 그리고 개발한 신제품을 시장에 도입하는 것은 실패할 위험성이 매우 높지만 이러한 과업은 현대 기업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노력이다. 모든 기업은 급변하는 기술과 시장의 영향하에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성공적이었던 제품들도 결국엔 진부하게 되어 새롭게 개선된 제품들에 의해 대체되고 만다. 그러므로 제품의 혁신 노력은 많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신제품 개발과 도입에 대한 의사결정은 매우 어렵고도 위험한 것이다. 오늘날의 경영자들에 있어서 신제품 개발 의사결정은 하나의 ‘딜레마’라고 판단되다. 즉 기업으로서는 어느 쪽으로 가든 위험하기는 마찬가지이다. 한편으로 신제품을 개발하더라도 자칫하면 많은 손실을 부담시킬 실패 위험성이 크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그렇다고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기존 제품에만 계속 의존할 경우 제품은 결국 쇠퇴기에 도래하게 되어 그때 새롭게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기업은 결국엔 망하게 된다. 이러한 딜레마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려면, 신제품 개발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여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만을 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심층면적법 (Depth Interview)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정성조사 방법 중 하나이다. 심층면접법은 일반적으로 장시간(약 30분동안 응답자와 잘 훈련된 면접원간에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비구조화된 (사전에 면접원과 응답자 사이에 질문의 형식을 정하지 않고 면접을 행하는 방법이다) 인터뷰를 행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연구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상표 이외에도 다양한 내용에 대하여 자유롭게 자신들의 태도나 행동, 관심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아이드마의 법칙 (AIDMA Formula)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기까지의 과정을 5개의 과정으로 분류한 것. 즉 소비자는 먼저 주의(Attention)를 하고, 흥미(interesting)를 갖고, 욕구(Desire)를 일으키고 기억(Memory)하고 최후에 행동(Action)으로 옮기는 과정을 거쳐 상품을 구매한다. 이것들의 머리글자를 따서 AIDMA라 부른다. 주의를 환기하는 단계란 예를들면, 판매원이 손님을 소리내어 부르는 단계이며, 흥미를 일으키는 단계란 그 상품의 특생을 강조하는 단계 …… 등, 각 단계에 따라서 판매하는 포인트가 달라진다. 아이드마의 법칙을 때로는 아이더스의 법칙이라 부른다. 아이더스의 경우는 욕구 뒤에 바로 행동이 뒤따른다고 생각하며, 그뒤에 만족을 갖게 한다고 해서 AIDMA와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국은 같은 말이다.


AIDA 이론 (AIDA Theory)

세일즈맨과 구매자와의 교섭과정 다시 말하면 구입-판매과정을 파악하는 것에 관한 판매이론으로, AIDA 이론과 필요충적이론, 자극-반응이론의 세가지 이론이 있다. 이 AIDA 이론은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하기까지의 심리과정을 분석한 것인데, 주의, 흥미, 욕구, 행동이 그것이다. 구입과정은 세일즈맨의 제공물을 고객이 인지하였을 때 시작된다. 거기서 그 필요를 인정하고 관심을 갖게 하는 방향으로 이끈다.


20 : 80 법칙

소매기업이 매장에 진열해 놓고 소비자에게 구매하도록 제사하는 모든 품목이 동일하게 판매되는 것은 아니다. 즉 잘 팔려서 점포 전체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구성 비율이 높은 품목이 있고, 그렇지 못한 품목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20 : 80 법칙은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20%의 품목이 점포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매기업은 품목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품목을 사전에 계획적으로 정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생각은 구매활동에서부터 적용되어야 한다. 그래서 나머지 80%에 해당되는 품목들도 점포의 이미지 및 점포 촉진활동의 제고를 위하여 기능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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