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싸이월드 비즈니스 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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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 싸이월드 비즈니스 모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싸이월드 선정이유와 분석목적
Ⅱ. 본론

1. 기업체 개요
① 싸이월드 창업, ② 싸이월드란? ③ 현실세계와 싸이월드의 관계
④ 연혁, ⑤ 수상내역
2. 비즈니스 모델
1) 고객가치
2) 수익모델
① 싸이월드의 수익모델, ② 온라인 커뮤니티와 수익모델
3) 시장영역
① 싸이월드의 등장
② 비즈니스 히스토리 : SK 커뮤니케이션즈와의 합병
③ 최근 인터넷 시장
④ 사진으로 표출하는 자기표현의 욕구
⑤ 타 서비스 대비 상승하는 블로그/미니홈피 이용률
⑥ 포털 자체조사결과 미니홈피가 앞서
4) 경쟁적 환경
① 거시적 환경 - 기술적 환경, 정치적․법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② 미시적 환경 -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
5) 경쟁적 우위
① 미니홈피
② 인맥 기반의 커뮤니티
③ 1촌 맺기라는 독특한 시스템
④ 대리만족
⑤ 네이트닷컴과의 유․무선 연동서비스
⑥ 블로그 서비스분야에서의 우위
6) 마케팅 전략
① 싸이월드의 바이러스 마케팅
② 싸이월드의 마케팅이 기존 인터넷 업체의 마케팅과 차별화된 점
③ 싸이월드 마케팅의 한계점
④ 국내 인터넷 업체 중 싸이 외에 대표적인 바이러스 마케팅 성공 사례
⑤ 싸이월드의 4P분석, 4C분석
⑥ 싸이월드의 SWOT 분석
- Strength(강점) 10가지, Weakness(약점) 10가지
Oppotunity(기회) 3가지, Threat(위협)

3. 성공요인
① 철저하게 한국 사람들의 스타일에 맞는 서비스
② 기존 경쟁사 서비스와는 매우 다른 차별화 된 서비스
③ 일종의 문화적 현상으로의 정착
④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사람의 심리 간파 - 보여주고 싶고 보고 싶고!
⑤ 디지털 카메라나 핸드폰 카메라 등 디지털 제품 보급의 확대
⑥ 관계지향형의 서비스
⑦ 전자화폐 “도토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싸이월드 선정이유와 분석목적

2002년 9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과 함께한 프리챌의 서비스 유료화 선언은 가입자와의 사전 커뮤니케이션 부재와 그 강제성으로 소비자를 실망시켰다. 많은 소비자들이 프리챌을 대신할만한 다른 커뮤니티를 찾고 새둥지를 틀기 시작했는데, 시장 점유율 1위인 DAUM, 인지도 높은 Sayclub을 제치고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바로 싸이월드이다. 싸이월드는 현재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넘어섰고, 자기공간을 꾸미는 데 쓰이는 도토리 판매로 하루 1억 5000만원의 놀라운 매출을 올리고 있다.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네티즌들을 겨냥한 인터넷 서비스가 사이버상의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싸이월드와 SK커뮤니케이션즈가 합병한 뒤 단 2개월 만에 포털 사이트의 업계 순위가 뒤바뀌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하루 평균 방문자 수와 시간당 방문자 수, 하루 평균 페이지뷰 등 각 분야에서 SK커뮤니케이션즈의 포털 사이트 네이트닷컴이 다음·네이버에 이어 업계 3위로 올라서게 된 것이다. 싸이월드는 순수 커뮤니티를 지향하고 ‘인맥’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장점으로 수요 급증이라는 환경변화에 재빨리 적응하였다. 이런 싸이월드의 최대 강점은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의 골칫거리였던 ‘수익모델’을 확립했다는 데 있다. 싸이월드는 네티즌에게 미니 홈피와 클럽이라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미니룸과 미니미, 스킨, BGM, 등의 가상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다. 이 모든 거래는 도토리라는 가상화폐로 이루어진다. 또한 다른 기업에게는 커뮤니티 솔루션 Em-Community를 판매하고 있다. 즉 싸이월드는 B2C와 B2B를 성공적으로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커뮤니티 사업계의 후발주자로서, 또 틈새로서 싸이월드의 시장 진입과 성공 과정에 주목해 싸이월드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업체 개요


③ 현실세계와 싸이월드의 관계


싸이월드 홈페이지 내의 싸이월드 서비스 미리보기인 을 살펴보면, 현실세계와 싸이월드 서비스의 관계를 잘 알 수가 있다. 현실세계의 친구와 나의 관계, 그리고 친구들과의 모임, 선물을 주고 받는 형태를 싸이월드라는 가상공간에 그대로 이동하여 개인은 미니홈피로, 모임은 클럽으로 옮겨놓았다. 싸이월드 내에서 미니홈피 스킨 등의 가상아이템을 친구에게 주는 방식은 현실세계에서 친구에게 선물을 주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2. 비즈니스 모델 분석


SK커뮤니케이션즈
1인 미디어 서비스의 리더 ‘싸이월드(www.cyworld.com)’,
사용자 중심 web 2.0 포털 ‘네이트닷컴(www.nate.com)’,
일촌들의 감성메신저 ‘네이트온(nateon.nate.com)’,
신개념 정보유통 블로그 ‘통’(www.tong.co.kr),
쉽고 재미있는 교육전문 서비스 ‘이투스(www.etoos.com)


참고문헌
『사이좋은 사람들의 7가지 성공방정식 -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채치형 제우미디어, 2000
『사이버 혈연관계가 뜬다 - 싸이월드의 인맥쌓기 열풍 진단』, 박미용, 동아사이언스, 2004
『온라인 사회 연결망의 구조분석 - 싸이월드 일촌 연결망을 중심으로』, 김용학, 한국사회학회 논문, 2006
싸이월드 홈페이지(http://cyworld.nate.com)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SK 커뮤니케이션즈(http://corp.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