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닌텐도의 현황 분석 및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한 과제 -한국시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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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학] 닌텐도의 현황 분석 및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한 과제 -한국시장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닌텐도 소개와 선정이유

Ⅱ. 현황 및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Service
6. CRM
7. Environment of Korea market
8. STP

Ⅲ. 닌텐도 전략의 평가
1.잘된 점
2.문제점

Ⅳ. 시장확대를 위한 닌텐도의 향후: 과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중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닌텐도 소개와 선정이유

우선 닌텐도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기업명
닌텐도 주식회사
종업원
1352명
사업내용
레저기기, 오락제품 제조, 판매
설립
1947년 11월
자본금
100억 6500만엔


그러나 닌텐도는 뿐만 아니라 ‘역발상의 혁신기업’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화투를 제조하는 작은 회사가 세계적인 기업 소니를 제치고 현재 세계적 경제위기속에서도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닌텐도다.
따라서 본 Report에서는 한국시장에서 닌텐도의 모습을 중심으로 닌텐도가 어떤 이유에서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현황을 분석해본 뒤 발견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향후 닌텐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10조는


Ⅱ. 현황 및 분석
1. Product
현재 닌텐도에서 생산, 판매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닌텐도 DS, Will, 그리고 이와 관련한 게임 소프트웨어이다.
제품에 관련해서 하드웨어(닌텐도 DS, Wil)l와 소프트웨어(게임)로 구분해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하드웨어: 닌텐도 DS는 이전까지 닌텐도 에서 출시하였던 휴대용 게임기인 게임보이와는 두 개의 액정화면, 터치스크린무선통신, 마이크 입력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단순히 버튼만으로 조작하던 과거의 휴대용 게임기와는 크게 차별을 두고 있다. 경쟁사인 SONY의 PSP (play Station Potable)이 단순히 게임과 동영상 재생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서 닌텐도 DS는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은 물론이고 소프트웨어만 교체 해주면 영어사전, 휴대용 어학 학습기의 역할까지 해내고 있다.
Will 역시 게임 조작에 있어서 단순한 버튼 입력 방식을 넘어 동작 인식 센서를 통해 사용자가 컨트롤러를 들고 움직이면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여 게임 화면에 반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옆의 사진에처럼 단순히 컨트롤러를 손에 쥐고 움직이기만 하면 되므로 기존의 버튼을 눌러 조작하는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Will 의 경우 무선랜이 장착되어 있어 무선 공유기만 있으면 인터넷에 연결도 가능할뿐더러 이를 통해 닌텐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과거에 출시되었던 추억의 게임들 역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게다가 이전에 닌텐도에서 출시했던 다른 기종의 게임을 역시 호환 가능하게 함으로써 보다 높은 활용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획기적이고 참신한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경쟁사인 SONY의 PS3나 PSP에 비해 훨씬 못 미치는 그래픽과 성능을 가지고도 시장에서 SONY 제품을 누르고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소프트웨어: 닌텐도의 게임 콘솔에 대응하는 소프트웨어 역시 이제까지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게임들과는 다른 형태의 게임들로서 소비자로 하여금 닌텐도의 게임 콘솔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누구나가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두뇌트레이닝' 과 '영어 삼매경'은 단순히 즐기고 끝내는 게임이 아닌 게임을 통해서 뇌를 발달시키고 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제까지 한정되어 있던 게임시장의 소비자층을 보다 확대시키는 역할까지 해내고 있다. 이와 같이 현재의 닌텐도의 제품들은 축소되고 있던 게임시장의 규모를 고려하여 전반적으로 누구나가 쉽게 즐기고 친숙해 질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해 냄으로써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더 나아가서는 게임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게임의 현지화가 이루어져 게임이 한국어로 되어있어 소비자로 하여금 편리성을 주고 있다.
2. Price
닌텐도의 가격전략은 경쟁업체인 SONY 의 playstation 이나 Microsoft의 X-BoX360 에 비해 저가 정책으로 맞서고 있다.

참고문헌
강민혁.“닌텐도 한국 상륙 2년 ‘빛과 그림자’”
.http://www.fnn.co.kr/content.asp?aid=862bbe5d632f4c6b853759743846f4c1&strParnt_id=50100000000.2008.5.23.
유현선.『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산업연구원.2008.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관세청,닌텐도 불법 모드칩 23억 상당 적발』.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2009.
한국경제.「게임한국‘제2의 신화’써라」5월 13,14,15일 기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8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 조사:게임편』.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9.
KOTRA.『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동향』.KOTRA.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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