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

 1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1
 2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2
 3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3
 4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4
 5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5
 6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6
 7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7
 8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8
 9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9
 10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IS, 경영정보론] 유튜브와 ucc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Youtube의 소개와 현황
□ Youtube의 소개
□ Youtube의 현황

● 내용요약

● 문제해결
□ 질문 1
□ 질문 2
□ 질문 3
□ 질문 4
□ 질문 5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Youtube의 소개와 현황

□Youtube의 소개

2005년 2월에 설립된 Youtube는 온라인 동영상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전 세계 사람들이 웹을 통해 독창적인 동영상을 감상하고 공유하려고 제일 먼저 찾는 사이트이다. Youtube를 통해 사람들은 인터넷에 간편하게 동영상 클립을 올리고 웹사이트, 휴대기기, 블로그 및 이메일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Youtube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다. 누구든지 Youtube를 통하면 요즘 일어나는 사건을 직접 찍은 동영상으로 보고, 자신의 취미와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찾고, 기발하고 독특한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다. 동영상에 특별한 순간을 담아내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Youtube는 사용자가 직접 미디어를 제작하고 주인공이 되는, 미디어의 신 지평을 열어갈 수 있게 하였다.
Youtube는 2005년 11월 Sequoia Capital의 자금 지원을 받아 한 달 후인 12월에 공식 출범했으며, Youtube의 초대 경영진 채드 헐리(Chad Hurley)와 스티브 첸(Steve Chen)는 현재 각각 CEO와 CTO로서 Youtube를 이끌고 있다.
2006년 11월, 출범한 지 1년도 안 되어Youtube는 구글사에 인수되었다. 구글의 유튜브 인수는 지금까지 세간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기업 인수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Youtube에서는 CBS, BBC, 유니버설 뮤직(Universal Music Group), 소니 뮤직(Sony Music Group), 워너 뮤직(Warner Music Group), NBA, 선댄스 채널(The Sundance Channel)을 포함한 다수의 콘텐츠 파트너와 제휴 계약을 체결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Youtube의 현황

Youtube는 UCC를 기반으로 한 웹서비스로써 엄청난 성장잠재력을 지닌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순위 상 10위권 안에 5개의 사이트가 UCC를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에서도 UCC의 열풍은 빠르게 확산되어 나갔다. 2006년 6월 한국 인터넷진흥원이 조사결과 인터넷 이용자 중 43.2%가 UCC를 제작한 경험이 있고 UCC의 유통현황을 보면 전문사이트와 포털사이트를 위주로 하여 2006년부터 유통이 급증하였고 11개의 사이트에서 월 평균 방문자수가 2006년 1월에는 26,740천명에서 그해 12월 69,725천명으로 증가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전자신문 2007. 2. 13

Youtube도 지난 3월 동영상 조회건수만 59억건이 기록될 정도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사이트이다. 그러나 ‘훌루‘라는 경쟁사가 생겨남에 따라 긴장하지 않으면 언제 선두자리를 내어줄지 모를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설립 당시 유명 할리우드 제작사 2곳이 참여한 훌루는 Youtube와 다른 시각에서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 뛰어 들었다. 일반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올리도록 하는 대신, 영화나 TV쇼 등 전문가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단기간에 성공을 거뒀다. 서비스 개시 후 1년이 넘은 훌루는 이제 미국 내 3위의 인기 비디오 사이트로 자리 잡았다. CBS를 제외한 미국 내 주요 TV 프로그램 제작사 대부분이 훌루에 콘텐츠를 제공 중이며 현재에는 디즈니까지 가세했다. 전자신문 2009. 5. 07

이러한 상태이다 보니 동영상의 등록건수와 방문인원수는 월등이 많은 Youtube라 할지라도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저작권문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훌루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게 사실이고 이에 따르는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 UCC를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가 성장순위 상위 10개의 사이트 중 5개나 되었다.

참고문헌
UCC의 국내외 동향(정보통신산업연구실 연구원 임순옥 , 2007)

UCC 비즈니스 성공요인과 사업기획 방법론 연구(이주성, 김상윤 2009)

전자신문 2007. 2. 13

전자신문 2009. 5. 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