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

 1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
 2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2
 3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3
 4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4
 5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5
 6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6
 7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7
 8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8
 9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9
 10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0
 11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1
 12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2
 13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3
 14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4
 15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5
 16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6
 17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7
 18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8
 19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19
 20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통계] 구리가격 예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와 분석방향
2. 구리 시장조사
1) 구리란 무엇인가?
2) 구리산업의 구조
① 우리나라의 구리 소비량 (타국과의 비교)
② 우리나라의 구리 산업 구조
Ⅱ. 본론
1. 구리가격의 변화
1) 구리가격 추세선 (가격기준 : LME Cash)
2) 구리가격 변화요인
① 달러 강약세, 유가가격 및 사고(자연재해)에 따른 구리 가격의 변화
② 수급상태에 따른 구리 가격 변화
③ 구리광산의 파업
④ 기타
- 구리동의 재고 증감여부
- 투기자금의 유입
- 구리품위의 저하
2. 분석 준비
1) 분석 자료
2) 분석방법 소개
①지수평활
②ARIMA
③상관분석
④자기회귀(Cochrane-Orcutt의 방법 )
⑤계절분해법 및 추세분석법
3) 분석
①지수평활
②ARIMA
③ 상관분석
④ 자기회귀 분석
4) 가격 예측
⑤계절분해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와 분석방향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원자재 가격이 전체적인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국세청
산업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원자재 중 하나인 구리의 경우, 연도별 수급동향을 살펴보면 2008년에 약 40만 톤 공급초과 이었고. 2009년 예상 수급동향 역시 약 50만 톤 초과할 것이라 예상된다. 이러한 와중에도 중국의 수요증가-중국의 비축청(SRB, State Reserve Bureau)의 재고 확충-와 빠듯한 스크랩시장 상황 등이 호재로 작용했지만 구리 가격은 공급량 감소를 능가하는 수요위축으로 인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러나 3월 중순을 기점으로 가격이 반등하였다. 연초부터 이어진 중국 조달청의 매수세가 줄어들지 않고 경기 회복에 관한 낙관론이 불거지면서 하락국면 탈피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의 지속적인 수요지속의 흐름이 단절된다면 급격한 가격조정 상황에 접어들겠지만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내에 가격 상승폭이 크다는 점 및 중요 산업재로서의 가격 예측이 국가 경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만큼, 구리 가격에 대한 예측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중국의 지속적인 수요의 흐름이 단절되어 가격조정 상황에 접어든다 하여도 중국의 구리 수요가 세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중국의 수요량 증가 및 감소가 구리 가격의 어떠한 변화를 이끄는지에 대해 주목하기로 한다.
원자재의 가격변동은 여러 가지 요인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기본적으로 수급의 변동상황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되겠지만, 그 외에도 변동할 수 있는 요인은 상당히 많다고 할 수 있다. 자금의 유입과 유출은 구리시장의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원자재가 달러화를 이용해 거래되는 만큼, 달러화의 가치변화도 가격변동의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자연재해와 지정학적인 위치와 전쟁 등 많은 요인이 원자재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원자재의 가격 변동은 경제성장률과 물가 등 우리 나라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원자재 중 우리 나라에서 수요량이 많은 구리의 가격변동 역시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번 조사는 우리가 직접 자료를 구하고 분석하면서 구리 가격의 변화를 예측해보고, 그에 따른 우리 나라의 경제상황의 변화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구리 소비의 큰 손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의 경제적인 변화와 달러화 가치의 변화는 구리 가격의 변화를 가져오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두 요인들을 비롯한 기타요인과 구리가격의 변화에 따른 상관관계정도를 분석한 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들의 변화를 예상해보고 구리가격의 움직임을 추정해 나가는 방향으로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2. 구리 시장조사

1) 구리란 무엇인가?

구리는 주기율표에서 11족(族)에 속하는 붉고 무른 금속 원소이고 원소기호는 Cu이다. 천연 구리는 현무암의 주요광물 또는 구리화합물의 환원물 형태로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구리는 휘동석(輝銅石)·황동석(黃銅石)·적동석(赤銅石)·반동석(斑銅石)·공작석(孔雀石)·남동석(藍銅石) 같은 광물 속에 다른 물질과 화합하여 존재한다.
상업적으로는 주로 제련이나 여과 과정을 거친 뒤 전기분해로 정제시켜 생산한다. 전 세계에서 생산된 구리의 많은 양이 전기 산업에 쓰이고, 나머지 대부분은 다른 금속과 합금하여 쓴다. 철기시대에도 구리는 철 다음으로 중요하게 쓰인 금속이었다.

2) 구리산업의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