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거버넌스 레포트

 1  it 거버넌스 레포트-1
 2  it 거버넌스 레포트-2
 3  it 거버넌스 레포트-3
 4  it 거버넌스 레포트-4
 5  it 거버넌스 레포트-5
 6  it 거버넌스 레포트-6
 7  it 거버넌스 레포트-7
 8  it 거버넌스 레포트-8
 9  it 거버넌스 레포트-9
 10  it 거버넌스 레포트-10
 11  it 거버넌스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t 거버넌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IT거버넌스의 등장배경?
2. IT거버넌스의 정의
2. IT거버넌스의 목적
3. IT거버넌스의 필요성
4. IT거버넌스 영역
5. IT거버넌스 국내시장 동향
6. IT거버넌스 적용 사례
1) 교보생명
2) 피니사(Finisar)
3) 맨파워(MANPOWER)
4) EFW
5) 로얄 카립캔(Royal Caribbcan)
7. IT거버넌스 벤더현황
1) 머큐리인터액티브코리아
2) 볼랜드코리아
3)한국컴퓨웨어
4) 한국CA
5) 한국HP
6) 한국IBM
Ⅲ. 결론 및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IT에 대한 비즈니스 의존도가 커지고 경영에 있어서 IT가 가진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IT거버넌스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지금부터 등장배경, 정의, 목적, 필요성, 영역, 시장동향, 적용사례, 벤더현황, 앞으로의 방향등 IT거버넌스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IT거버넌스의 등장배경?
IT거버넌스의 등장배경은 Enron사와 WorldCom사의 파산 사건이 있다.
세계 최대의 에너지 회사였던 Enron사는 당기 이익 목표수치를 맞추기 위해 메릴린치에 전력 바지선을 700만 달러에 허위 매각 등 회계 장부 조작으로 4년간 15억 달러 분식회계 처리를 했다. 이로 인해 2001년 12월 4일자로 파산액 655억 달러로 파산했고 4000명이 실직했고, 관련 기업들이 연쇄 도산했다.
미국 2위의 장거리 통신회사였던 WorldCom은 지출 비용을 설비 투자로 과대계상 방식으로 회계 장부상 38억 달러 순이이으로 조작하는 등 사상 최대 1100억 회계 부정처리를 하였다. 이것으로 당시 회장이였던 버너드 회장은 25년형을 선고 받았고 회사는 파산됐다.

2. IT거버넌스의 정의
IT거버넌스는 기업이 조직적인 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지를 확인 하기 위한 성과감시를 위한 코퍼레이션 거버넌스의 중요한 부분이며, 접근 방식, 업무범위 및 목적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IT분야의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인 가트너는 IT를 바람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을 정립 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IT관리도구인 CobiT은 IT가 바람직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구비하고 운영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한국전사원은 IT활동목표를 당성하기 위해 효과성, 투명성, 책임성을 구축하는 제반활동이라고 보고 있고 GIGA그룹은 기업IT전략의 개발과 추진을 통제해 이릉 통해 비즈니스와 IT를 융합시켜 조직의 전략과 목표 달성을 강화하는 조직구조 및 프로세스와 리더십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2. IT거버넌스의 목적
IT거버넌스의 목적은 IT투자 및 우선순위를 비즈니스 목표와 긴밀하게 부합하고 IT서비스 요청과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작업을 보다 일관적이고 반복 가능한 방식으로 관리,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설정ㅎ며 비용을 조당하고 측정, 모니터링 해 비즈니스 효과를 최적화 하는데 있다. 또한 IT 자원 및 자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