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개론] 멀티미디어컨텐츠와 멀티미디어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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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산개론] 멀티미디어컨텐츠와 멀티미디어의 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날로그 컨텐츠와 디지털 컨텐츠

2. 모노미디어 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컨텐츠

3. 생산양식과 정보양식

4. 산업의 정보화와 정보(컨텐츠)의 산업화

1) 컨텐츠 생산의 정보화

2) 컨텐츠 유통 및 소비의 정보화

5. 컨텐츠 산업의 방향


멀티미디어의 분류

· 내용에 따른 분류

1. 정보형

2. 홍보용

3. 교육용

4. 오락(Entertainment)

5. 첨단 영상물

6. 통신 컨텐츠


본문내용
멀티미디어컨텐츠에 관하여



1. 아날로그 컨텐츠와 디지털 컨텐츠

일반적으로 컨텐츠란 모든 종류의 정보 내용물을 지칭한다. 흔히 컨텐츠 하면 영상물이나 CD롬을 떠올린다. 그러나 단적으로 말해 영화, 교육, 게임, 언론, 음악, 기술 등 이 세상의 거의 모든 현상들이 컨텐츠라 할 수 있다. 자연 속에서 컨텐츠들은 아날로그 식으로 존재한다.
아날로그 컨텐츠는 시공간 구속적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며 디지털 컨텐츠는 시공간적 제약없이 언제고 다시 재생산되고 소비된다. 아날로그 컨텐츠는 시공간적 구속성을 갖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유통 및 분배를 제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시중에 일본 책이나 잡지 같은 컨텐츠는 이미 유통, 소비되고 있지만 영화나 음반 같은 컨텐츠가 유입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그것이 가진 아날로그적 특징 때문에 인위적으로 유통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디지털 컨텐츠, 예를 들면 스트리밍을 통해 전달되는 일본 인터넷방송이나 오디오 파일 등은 디지털이기 때문에 시공간 구속성이 없어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다.

2. 모노미디어 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컨텐츠

아날로그는 컨텐츠의 구성요소, 즉 문자(텍스트), 이미지(그래픽), 소리(사운드), 동영상, 데이터와 같은 표현미디어들이 개별적으로 전달되는 모노미디어(Monomedia)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아날로그 라디오방송이나 전화의 경우 소리라는 오직 하나의 표현미디어를 무선, 또는 유선을 통해 전달한다. 소리 외에 이미지나 동영상 등 여러 개의 표현미디어를 전달할 수가 없는 것이다.
컨텐츠의 표현양식으로는 텍스트, 소리, 그래픽, 동영상, 데이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표현양식을 표현미디어라 한다. 또 이들 표현미디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는 유선, 무선, 패키지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전달 미디어라 한다. 컨텐츠 비즈니스란 표현미디어를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하고 그 대가로 재화가 발생하는 것이다. 디지털기술이 출현하기 이전에 컨텐츠 비즈니스는 하나의 표현미디어가 하나의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모노미디어였다. 그러나 디지털기술은 하나의 전달미디어에 텍스트와 음성, 영상 등 모든 표현미디어를 같이 전달할 수 있게 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