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개론] 멀티미디어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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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산개론] 멀티미디어의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문자자료(텍스트)

1. 텍스트의 표현

2. 파일 저장방식

3. 텍스트 관련 프로그램

4. 텍스트 데이터 처리

2.그림 자료(Image)

3. 소리자료(Sound)

4.애니메이션(animation)

5.동영상


본문내용
멀티미디어의 종류
1.문자자료(텍스트)
1. 텍스트의 표현
-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현하는 것은 PDL을 이용. 어떤 문자인가, 문자의 모양이 어떻게 되는가 하는 것.
- 페이지 기술언어(PDL; Page Description Language): 하나의 문자를 이진수로 나타내는 엔코딩, 텍스트 데이터를 편집된 상태로 나타내는 것을 모두 포함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표현할 때는 2진수 코드를 이용함.
- 각 문자당 하나의 숫자가 할당됨.
- 한글, 영문 언어가 다르면 당연히 서로 다른 코드를 이용함
- 따라서 윈도의 경우, 영문 윈도는 한글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한글 문서가 이상하게 뜨게됨
- 언어가 같아도 한글의 경우, 기본적으로 두 가지의 코드가 많이 이용되고 있음
- 한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훈민정음 등 고급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서는 기본적으로 문자에 할당되는 코드 이외에도 “진하게,” “이탤릭체,” 등의 문자 형식 관련 정보와 문단 구조 관련 정보, 문서 형식 관련 내용을 모두 담고 있기도 함.
- 영문, 한글의 기본 코드에 대하여 알아볼 것
가. ASCII 코드
- 영문을 표시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코드는 ASCII.
- 형식에 관련된 정보는 없고 기본 문자만 표현함
- 문자별로 할당된 숫자를 10진법으로 표시했을 때, 16진법으로 표시했을 때, 2진법으로 표시했을 때의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