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

 1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1
 2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2
 3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3
 4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4
 5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5
 6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6
 7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7
 8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8
 9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9
 10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10
 11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11
 12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12
 13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13
 14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실제 수업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 론

2.본 론
구성주의란?
단원 설정
단원설정의 이유?
내용 요약
객관주의적 수업
교수․학습 활동
구성주의적 수업 설계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객관주의 VS 구성주의)
구성주의적 수업의 특징과 장․단점
본문내용
인터넷에 우스개 소리처럼 떠돌아다니고 있는 주입식교육에 대한 카툰과 글이다. 이것을 본 어떤 이는 피식 웃고 말았겠지만 사범대에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서 울컥할 일이다. 우리의 입시주의 교육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의 선배들도 우리도 이렇게 배워왔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어린 학생들은, 즉 우리가 교직에 진출하여 가르칠 학생들에게는 이런 카툰이 유머처럼 떠돌아다닐 일은 없게 해야 할 것이다.
학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가운데 하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여 자신의 의사를 결정하고,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사회에서 접하는 문제들에 전이시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 해결력을 길러 다양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장은 다양한 간접 경험의 기회를 갖게 하고 가설을 세우고, 모델 설정, 적극적인 토론에 참여함으로써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학습에 도달하기 보다는 아직까지도 대학 입시 중심의 주입식이며 수동적인 지식 위주의 학습에 사로 잡혀 있다.
또한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에서 원하는 것은 주입식으로 외운 지식들을 쏟아내는 것이 아니라 보다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추리할 수 있는 능력 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은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므로, 학교에서는 무엇보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 정보를 효율적으로 분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 옳은 일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인 일제식 수업과 경직된 교육 운영의 틀에서 벗어나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습과정과 새 교수, 학습법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기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에 부응하는 이론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에 관한 논의는 기존의 교육 이해에 대한 행동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교육 이해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전환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의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