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

 1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
 2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2
 3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3
 4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4
 5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5
 6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6
 7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7
 8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8
 9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9
 10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0
 11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1
 12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2
 13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3
 14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4
 15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5
 16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 중국 모조품 시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모조품 시장

2.1 모조품 시장 현황

2.2 모조품 시장의 발달이유

3. 국내 기업에 대한 중국 모조품의 피해 사례

3.1 중국 모조품의 피해 현황보고

3.2 국내기업 피해사례

4. 국내외기업의 대응현황

4.1 기업들의 대응 현황

4.2 중국산 모조품에 대한 대책수립의 어려움

4.3 중국산 모조품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 대책수립

5. 중국정부의 대응 현황

5.1 지적재산권

5.2 품질검사 관리체계 RFID 부착

5.3 중국정부의 지식재산권 보호방안 문제점
본문내용
1. 서론

2001년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경제의 국제화를 계속해서 촉진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만 개방한 시장이 아닌 만큼 시장에서의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이제 중국시장에서의 국제적 경쟁뿐만 아니라 중국기업과 치열한 시장경쟁을 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과 중국 간의 경제교류를 맺은 지 불과 수교 15년이다. 그야말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였다. 양국의 교역규모 또한 거대하다. 중국은 우리나라 최대 수출시장이 되었으며 최대 투자대상국으로 변모하였다. 보완적 관계이든 경쟁적 관계이든 그만큼 경제교류가 확대될 것은 확실하며 중국시장은 이제 더 이상 선택적 시장이 아닌 필수적 시장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의 입장에서 볼 때, 그동안의 중국 진출과정이 그다지 순조로웠던 것만은 결코 아니다, 이제 그 동안의 교류 경험을 총괄하여 중국 진출의 득실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다시 한 번 가다듬어 보아야 한다.
최근 국가 간의 기술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인 기술에 대한 개발과 보호, 그리고 상표, 저작권 등 무형자산의 보호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 전체적으로 지적재산권 보호 의식이 부족하여 특허권, 저작권, 상표 등에 대한 침해가 일반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격적인 세계교역무대에 등장해, 자국 산업의 고도화를 꿈꾸고 있는 중국에게 현재와 같은 모조품 홍수는 중국의 경쟁력을 저해하고 산업의 고도화를 늦추는 요인이 된다. 중국은 이미 전 세계 모조품을 생산 기지화하여 중국 시장뿐 아니라 동남아, 중동 심지어는 미국, 유럽 시장에까지 모조품을 수출하고 유통시키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한국기업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업상의 위험도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 기업의 해외 지적재산권 침해건수는 늘어가는 실정이며 그에 따른 해결건수는 극히 미비하고 증거수집중이거나 현지 단속 기관에 신고하거나 관망상태에 머물러 있다. 이는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중국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 부족이 큰 원인으로 생각된다.
수교 이후 한중간 교역 확대됨에 따라 무역 분쟁이 심화되고, 모조품으로 인한 무역 갈등도 폭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우리는 최근 중국지적재산권의 동향과, 피해 현황에 따른 정부와 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효율적인 정책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모조품 시장

모조품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물건을 본떠서 만든 물건’이고, 법률상의 의미는 ‘특허, 상표. 트레이드 드레스 혹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는 작품이나 제품의 동일한 복사본’이다. 단순한 모방으로 치부하기에는 모조품으로 인한 피해규모와 금액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2009년 5월 17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지재권 피해 규모가 전체 수출액의 6%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총 수출액이 4224억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지재권 피해액은 253억달러(약 31조9500억원)에 이른다. 이는 지난해 현대자동차의 총 매출액(32조원)에 맞먹는 규모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모조품들의 발달 원인과, 현재 중국의 모조품 시장의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업종별 모조품 피해 건수

2.1. 모조품 시장 현황

중국에서 1980년대부터 시장에 모조품이 나오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식품, 의류, 의약품, 장난감 등의 온갖 모조품이 넘쳐나고 있다. 샤넬, 프라다, 루이뷔통 등의 세계적인 유명 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